첫 영수회담…尹 "일단 만나 소통"-李 "빠른 시일 내에"

2024.04.20 17:27:06

윤, 여당 총선 참패 9일 만에 이재명에 전화
5분간 통화…윤 "당선 축하…국정 논의하자"
이재명 "마음 내줘 감사…대통령 일에 도움"
이 "국가적 과제 많아…가급적 빨리 만나자"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전화를 걸어 만남을 제안했고, 이 대표는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만나자"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 취임 후 첫 만남 제안이며, 양측이 모두 공감대를 이룬 만큼 내주 중 성사될 전망이다.

취임 후 1년 11개월 만의 첫 영수회담이 이뤄지게 되는 것이다.

두 사람은 총리 인선은 물론 각종 민생 법안 처리 등 협치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통화는 윤 대통령 측에서 먼저 제안했으며 5분 가량 이뤄졌다. 통화 후 대통령실과 민주당은 동시에 브리핑을 통해 통화 내용을 알렸다.
 
이도운 홍보수석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뤄진 브리핑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 오후 3시30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통화를 했다"며 "먼저 이재명 대표의 (총선)당선을 축하하고 민주당 후보들의 국회의원 당선을 축하했다"고 밝혔다.

 

이 수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 대표에 "다음 주 형편이 된다면 용산에서 만나자"며 "일단 만나 소통 시작하고 앞으로는 자주 만나 차도 마시고 식사도 하고 또 통화도 하면서 국정 논의하자"고 말했다.

 

이에 이 대표는 초청에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대통령께서 마음을 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대통령께서 하시는 일에 저희가 도움이 돼야 한다"고 화답했다.

 

또 "많은 국가적 과제와 민생 현장에 어려움이 많다"며 "가급적 빠른시일 내에 만나자"고 했다고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이 전했다.

 

민주당은 "민생이 '어렵다'는 말로는 모자랄 만큼 국민들의 하루하루가 고되고 지치는 상황"이라며 "부디 국민의 삶을 위한 담대한 대화의 기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통화는 이관섭 비서실장이 오후1시께 이 대표  측에 전화를 해 먼저 제안했다.

 

이재명 당 대표 취임 당시인 2022년 8월에도 윤 대통령이 전화를 해 축하한 바는 있으나, 만남을 제안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관계자는 이 대표와의 만남 의제와 관련해선 "이제 제안을 했으니 편한 시간과 의제를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의 국회 인준이 필요한 총리의 인선과 관련한 의견 교환은 없었다고 한다.
 
5분 가량 짧은 시간 동안 이뤄진 만큼 서로의 건강과 안부를 묻고 총선 당선 축하 등을 했다. 민생 해결, 경제회복, 개혁 과제 등 국정 협력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는 직접 만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이 대표가 윤 대통령에 영수회담을 수차례 요청했지만 대통령실의 거부로 성사되진 못했다. 그러나 4.10 총선에서 여당의 참패로 여소야대 구도가 굳어지자 국정 동력 확보에는 야당의 협조가 필수적이어서 더는 영수회담을 미뤄서는 안된다고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또 계속 영수회담을 거부할 경우 '독단적' 이미지가 굳어져 지지율은 더 하락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총리 인선에 야당의 의견 구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인다.
 

박종배 기자 pjb8718@naver.com
©중소벤처뉴스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써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 서울본사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 3길31(3F)
· 광주본사 : 광주광역시 남구 대남대로 312(4~5F 전관)
· 제호 : 중소벤처뉴스TV | 상호 : 예람컴퍼니
· 등록번호 : 광주 아00378 | 등록일 : 2021-08-11
· 전화번호 : 1877-1606 | 대표이메일 : jbn1606@naver.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구일암
· 회장 : 박철환 | 부회장 : 오방용, 인창식, 조명권, 최병하, 박을순, 최덕종
· 발행인 : 구일암 | 편집인 / 편집국장 : 박종배 | CEO / 사업본부장 : 류권승
· 사업총괄 본부장 : 이재형ㅣ취재본부장 : 정순영
· Copyright @중소벤처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