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연구원, 중국플랫폼에 대한 중소기업 전략 모색

  • 등록 2024.08.06 14: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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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연구원은 6일 여의도 루나미엘레에서 올해 제2차 심포지엄을 열고 중국 유통 플랫폼 급성장에 따른 중소기업의 대응 전략을 모색했다.

 

정연승 단국대 교수는 주제 발표를 통해 "해외 플랫폼이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영업하는 경우 소비자 피해 예방이나 피해 처리를 위한 조치를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경호 대림대 교수는 "해외직구 제품의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한 제품 안전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위해 제품 관리 강화, 가품 차단, 개인정보 보호 강화 등의 대책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제 발표 후에는 중국 직구 급성장이 유통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이동주 연구원 원장직무대행은 "최근 알리·테무·쉬인 등 C커머스(중국 이커머스)가 국내 시장에 본격 진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플랫폼 규제를 비롯해 중국 플랫폼이 우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미칠 영향을 다각도로 살펴봐야 한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중국 이커머스의 공세에 맞서 면세 조치와 안전 시스템 구축, 역직구 경쟁력 강화 방안 등 정책 방향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형배 기자 ja-media@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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