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공원 앞 주차장 31년만에 폐쇄…‘포차 거리’ 양성화

  • 등록 2024.09.24 11:37:44
크게보기

시, 49면 폐쇄 행정예고…보행자 안전 위한 ‘차 없는 광장’ 조성
광주문화재단, 내달 5일부터 디제잉 등 ‘청춘문화프로그램’ 운영
‘젊은 층 핫플레이스’ 포장마차, 음식점 전환·시설·위생 개선키로

 

광주시 남구 광주공원 포차거리 앞 공영주차장이 조성 31년만에 폐쇄된다.

 

폐쇄된 주차장 부지에는 광주에서 5·18민주광장에 이어 두 번째로 조성되는 ‘차 없는 광장’이 들어서고, 시설·위생 등의 문제가 제기됐던 광주공원 포장마차(포차)거리도 양성화된다.

 

광주시는 최근 광주시 남구 구동 2-2번지 일대 광주공원 앞에 조성돼 있는 노상주차장 49면을 폐쇄한다는 내용의 행정예고를 했다.


광주공원 앞 공영주차장은 지난 1993년 광주공원 조성과 함께 조성됐으며, 2009년부터 남구가 위탁받아 관리·운영 중이다.

이곳은 광주공원 포차 상인·이용객들은 물론 광주향교, 광주시민회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 등지 방문객 주차장으로 사용됐다.

다만 공영주차장에서 장기 주차가 상습적으로 이뤄지고, 교통혼잡으로 사고 위험이 불거지는 등 안전문제가 꾸준히 제기된 바 있다.

 

1970년대부터 50여년 동안 운영돼온 인근 포차 거리는 광주 중·장년층에게는 추억의 장소다.

최근에는 SNS 등을 통해 입소문이 퍼져 젊은 층의 방문이 늘어 ‘핫 플레이스’로 부상했지만, 고질적인 도로 무단 점용, 무신고 영업, 시설기준 미달, 야간 소음 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행정당국이 골머리를 앓아 왔던 곳이다.


광주시는 우선 다음 달 5일부터 광주문화재단이 추진하는 ‘2024 청춘문화누리터’ 사업의 ‘청춘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공영주차장 임시 폐쇄에 나선다.

 

청춘문화프로그램은 청년 예술가, 기획자 등으로 구성된 청년문화기획단이 10월 한 달 동안 광주공원 일대 가설무대에서 디제잉, 힙합, 스트릿댄스 등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사업이다.

이후 광주시는 10월 중순부터 ‘청춘 빛 포차 거리’ 사업을 통해 광주공원 일대를 5·18민주광장과 같이 보행자들이 안전하게 오갈 수 있는 광장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차량은 인근 500m 내에 있는 빛고을시민문화관(114면), 광주공원(70면),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128면), 광주향교(20면), 사직동 행정복지센터(20면), 호남동공영주차장(193면) 등 총 545면 주차장으로 분산시킨다는 복안이다.

더불어 광장 인근에 회전교차로를 설치해 희경루, 빛고을시민문화관, 광주공원, 광주천 등지 이용객들의 교통 흐름을 개선할 방침이다.

 

광주시는 중·장기과제로 포장마차 운영 방식을 제도권 내에서 관리할 수 있는 일반음식점으로 전환하는 등 양성화에 나선다는 계획도 세웠다.

 

포장마차의 위생 점검을 강화하고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새롭게 단장하겠다는 방침도 세워졌다.

 

광주공원 포차 상인들도 광주시에서 합리적인 대체 주차 공간을 마련해준다는 조건 하에 주차장 폐쇄에 동의한다는 입장이다.

 

이재천 광주공원포차회 회장은 “광주시에서 인근 도로 한 차선에 주·정차를 허용하는 등 주차 대안을 마련해 준다고 해 일단 지켜보자는 입장이다”며 “아무래도 제도권 안에 들어가면 불편하지만, 시대가 바뀌면서 상인들도 양성화 사업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서울에서 ‘거리 허가제’ 등을 통해 포장마차 거리를 양성화했듯 우리 지역에 맞는 대안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박인철 기자 ja-media@hanmail.net
©중소벤처뉴스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써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 서울본사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 3길31(3F)
· 광주본사 : 광주광역시 서구 상일로56, 5층 전관
· 제호 : 중소벤처뉴스TV | 상호 : 예람컴퍼니
· 등록번호 : 광주 아00378 | 등록일 : 2021-08-11
· 전화번호 : 1877-1606 | 대표이메일 : jbn1606@naver.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구일암
· 회장 : 박철환 | 부회장 : 오방용, 인창식, 조명권, 박을순, 최덕종
· 발행인 : 구일암 | 편집인 / 편집국장 : 박종배 | 취재본부장 : 정순영 | 조직총괄본부장 : 이재배
· Copyright @중소벤처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