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와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한유원)은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진행된 '2024 인도네시아 K-박람회'에 참여해 1672만 달러(약 235억원) 상당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18일 밝혔다.
K-박람회는 정부 관계부처 합동으로 K-콘텐츠 및 연관 산업 소비재·서비스 제품의 해외 동반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한류 종합행사로 올해 3회차를 맞았다.
이번 K-박람회는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5개 부처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 대한체육진흥공단,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 한국무역협회 7개 기관의 공동 주관으로 진행됐다.
콘텐츠 및 연관 산업 소비재의 해외진출을 위해 지난 14일, 15일 양일간 자카르타 셰라톤 그랜드 간다리아 시티 호텔에서 개최된 B2B 수출상담회에서는 국내 중소기업 86개사와 현지 바이어 298개사가(중복포함) 만나 1253건의 비즈니스 매칭이 이뤄졌다.
중기부와 한유원이 발굴하고 평가한 우수 중소 소비재 기업 16개사의 경우에는 현지 바이어 71개사를 만나 204건의 비즈니스 매칭으로 1672만 달러(약 235억원) 수출상담액과 향후 예상 계약액 571만 달러(약 80억원), 현장 업무협약(MOU) 5건을 달성했다.
특히 코리아할랄을 인증한 '설탕대신 알룰로스' 제품으로 동남아시아지역 수출 판로를 모색하는 주식회사 알티스트는 B2B 수출상담을 통해 현지 바이어 2개사와 총 70만 달러 상당의 현장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윤소현 알티스트 대표는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내 다양한 유통채널로 수출을 확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태식 한유원 대표이사는 "국내 우수 중소 소비재 기업의 해외 판로지원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