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침체에 연말 탄핵 정국까지 겹치면서 전남의 주요 현안사업에도 난기류가 예상되는 가운데 상당수 사업은 또 다시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국립 의과대학을 비롯해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해상풍력 탈 규제화, 출생수당 국가 분담 등 지역의 미래와 성장동력을 견인할 핵심 사업들이어서 치밀한 전략 구상과 대응 논리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18일 전남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3월 대통령 민생토론회와 총리 담화문을 토대로 올해 5월, 2025학년도 대입 전형 발표일에 맞춰 전남 통합 의대 첫 신입생 배정을 확정받을 계획이었으나, 여러 사정상 내년 5월로 1년 늦췄다.
단일 의대 공모로 전략을 수정한 뒤에는 지역 간 갈등으로 홍역을 치르기도 했으나 의대 신설의 마중물이자 최대 난제였던 국립 목포대와 순천대 간 통합이 전격 합의에 이르면서 정부 방침에 부합한 '1도 1국립대'를 전제로 한 통합의대 신설이 가시화되고 있다.
탄핵 변수 속에 의대 정원 증원과 별개로 전국 최악의 의료사각 해소 차원에서 2026년 3월 개교와 신입생 배정으로 30여 년 이어져 온 오랜 숙원이 풀릴 지 관심이다.
맞물려 두 대학 통합 후속 조치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토 서남권 관문인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의 필수요건 중 하나인 광주공항 이전도 이해당사자 간 입장차로 감정의 골만 깊어진 채 해를 넘겨 새로운 모색에 나설 수밖에 없게 됐다.
군공항 이전과 맞물려 범정부협의체, 민주당 상생발전TF 등이 출구전략을 짜고 있으나, 이 역시 여의치 않고 탄핵 정국은 또 다른 악재가 되고 있다.
연내 착공을 목표로 했던 신안 흑산공항도 사업비 급증(1833억 원→6700억 원)과 정부협의가 녹록지 않아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세계적으로 50인승 항공기 생산이 중단되고, 사업성도 부족해 당초 50인승으로 설정했던 규격을 80인승으로 높이고 활주로 종단 안전구역은 30m에서 90m, 착륙대는 50m에서 120m로 확대한 점이 착공 지연으로 이어졌다.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사업도 장애물이 적잖다. 미래 전략사업이지만, 규제가 발목을 잡고 있다. 국방부가 군 작전성을 고려해볼 때 '레이더를 가리고 막는 차폐 발생이 우려된다'며 해상풍력 발전기 높이를 500피트(152m)로 제한하면서 발전사업의 경제성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국제적인 대형화 추세와 역행하는 것으로, 국내 해상풍력 허가용량의 60%(18GW)를 차지하는 전남으로선 절박한 과제다.
해상풍력 특별법과 영농형 태양광 특별법, 국가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 분산에너지법 등 이른바 '재생에너지 4법'의 제·개정과 금리인상, 전쟁 여파로 원자재값이 급상승하면서 세계적인 풍력산업 기업들의 본격적인 전남 투자도 내년을 기약해야 할 상황이다.
저출생 위기를 타파하고 지방 소멸을 막기 위해 야심차게 추진한 '318 프로젝트'의 실효적 완성을 위한 '국가 출생수당' 신설도 연내 실현은 어렵게 됐다.
318에서 '3'은 국가, 광역, 기초 지자체를 뜻하고, '18'은 18년 동안 출생수당을 지급한다는 의미다.
광역지자체인 전남도와 기초지자체인 일선 시·군은 재정난 속에서도 내년부터 매월 각각 10만 원씩, 20만 원의 출생수당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밖에 전라남특별자치도 특별법 국회 통과와 순천 애니메이션 클러스터(일명 K-디즈니) 조성사업도 내년을 기약하며 정치권, 정부와의 공감대 확산에 힘을 쏟고 있다.
핵심·전략사업의 경우 미래 100년을 담보할 프로젝트들이어서 치밀한 전략 구상과 더불어 대정부 대응 논리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올해 도정 안팎의 여러 변수와 난제로 대형 프로젝트에 크고 작은 어려움이 있긴 했으나, 큰 틀에서 보면 터전을 마련하고 씨앗을 뿌렸다고도 볼 수 있다"며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싹이 트고 꽃을 피우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