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운임 고공행진으로 부산지역 일부 수출기업들이 수출을 포기하거나 축소하는 등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부산상공회의소가 지역 주요 제조기업 275곳을 대상으로 진행한 '부산지역 제조업 물류비 실태 및 의견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들의 매출액 대비 평균 물류비 비중은 6.9%로 분석됐다.
매출액 대비 물류비 비중이 10%를 웃도는 기업도 전체의 32.4%에 달했다.
이 때문에 전체 기업의 35.3%는 해상운임이 급등하기 전인 2023년 말보다 물류비 부담이 늘었다고 답했다.
물류비 고공행진에 따른 피해에 대한 질문에 전체의 29.5%는 납기 지연과 변동을 꼽았다. 채산성 상실에 따른 수출 포기 또는 축소라고 답한 기업도 28.0%나 됐다.
이어 원·부자재 조달 차질 21.8%, 재고관리 비용 부담 9.5%, 수출 선복 확보 차질 5.1% 순이었다.
해상운임 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 방안으로는 직접적인 수출 물류비 지원이라고 답한 기업이 전체의 76.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물류 창고 등 보관 지원 10.9%, 터미널 반입일 연장 5.5%, 컨테이너 확보 지원 4.4% 등이 뒤를 이었다.
해상운임 정상화 시점에 대한 질문에는 2026년 이후로 내다본 기업이 전체의 40.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부산상의 조사연구팀 관계자는 "해상 운임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바람에 수출기업의 피해가 누적되는 가운데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관세 인상 등 수출 환경의 불안 요인마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역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물류비 지원 등 특단의 정책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