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디지털전환 2.0 정책 세미나 개최

  • 등록 2023.09.08 23:37:43
크게보기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선택 아닌 필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2.0 정책 세미나
 - 9월 8일(금) 오후 2시, 마포드림스퀘어 현장 개최, 유튜브에서도 실시간 송출
 - 전문가 주제발표 후 관계자 정책토론 이어져...디지털전환 확산 방안 모색

 

□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 이하 소진공)은 9월 8일(금) 오후 2시, 서울 마포드림스퀘어에서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2.0 정책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세미나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과 경영효율화를 위한 정책방향을 모색하고,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 등 디지털 전환 확산 로드맵을 구축하고자 마련되었다. 

 

□ 이날 행사에는 소진공 권대수 부이사장을 비롯해 중기부 조경원 소상공인정책관, 스마트상점 기술공급기업 28개사 관계자 40명이 참석한다.

 

 ◦ 또한, 소진공 공식 유튜브(YouTube) 채널을 통해서도 생방송으로 송출하여, 스마트상점 기술공급기업, 소상공인, 예비 창업자, 소상공인 컨설턴트 등 스마트 상점과 디지털 전환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다. 
 
    * 유튜브 URL : https://www.youtube.com/c/semas2014


□ 주제 발표는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2.0 정책과제 등 총 2개로 구분하여 발표하며, 이후 패널 정책토론이 이어진다.

 

 ◦ 경희대학교 최규완 교수가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2.0 정책과제」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광운대학교 장우철 교수가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 중장기 로드맵 구축방향」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 이어지는 정책토론에서는 소진공 권대수 부이사장이 좌장을 맡고, 소진공 차원상 디지털혁신본부장, 경희대 최규완 교수, 광운대 장우철 교수,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정은애 연구위원, 배달의 민족 권용규 상무, KT 이상호 상무, 어메이징브루잉 컴퍼니 김태경 대표가 지정패널로 참여한다.

 

□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코로나19 이후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과 관련한 새로운 정책을 모색하고자 이번 세미나를 개최했다.”면서, “디지털 기반의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로드맵을 수립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속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보도자료)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선택 아닌 필수”

 

소상공인들이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선 디지털 전환을 서둘러야 한다. 온라인을 활용하고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는건 이제 필수가 되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사회 전반에서 디지털 전환이 이뤄지고 있지만, 소상공인은 아직까지도 '디지털'과 친숙하지 않은 분위기이다. 지난 2021년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소상공인은 단 18.4%에 불과하다.

 

디지털 기술이 도입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지식 부족. 다음으로 인프라 부족, 자금 부족 순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도입 의향이 없다는 소상공인은 70%에 육박한다. 그 필요성에 대해서 인식 조차 하지 못하는 게 소상공인 디지털화의 현주소이다.

 

소상공인들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을 조속히 해서 온라인 접점을 늘리는, 그런 환경을 만드는 것이 절대적으로 요청되는 상황이다. 소상공인 맞춤형 디지털 생태계가 만들어져야 하며,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유도하고 지원을 해야한다.

 

또한 디지털 시대에 맞춰 비대면 금융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스마트 기술 도입이 적극 이뤄져야 한다. 여기에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고,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해 상권정보나 매출동향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에서 시행하는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2.0 정책」은 소상공인들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다.

 

박형수 기자 daeshin2357@naver.com
©중소벤처뉴스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로써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 서울본사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 3길31(3F)
· 광주본사 : 광주광역시 서구 상일로56, 5층 전관
· 제호 : 중소벤처뉴스TV | 상호 : 예람컴퍼니
· 등록번호 : 광주 아00378 | 등록일 : 2021-08-11
· 전화번호 : 1877-1606 | 대표이메일 : jbn1606@naver.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구일암
· 회장 : 박철환 | 부회장 : 오방용, 인창식, 조명권, 박을순, 최덕종
· 발행인 : 구일암 | 편집인 / 편집국장 : 박종배 | 취재본부장 : 정순영 | 조직총괄본부장 : 이재배
· Copyright @중소벤처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