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형 소상공인, 라이콘으로 도약하다

  • 등록 2023.10.06 22: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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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라이콘*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라이콘 육성 파이널 피칭대회’를 10월 4일(수)부터 6일(금)까지 3일간 광명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진행하였다. 

* ‘라이프스타일&로컬 분야를 혁신하여 유니콘으로의 성장을 지향하는 기업(Lifestyle & Local Innovation Unicorn)

 


‘라이콘 육성 파이널 피칭대회’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스타트업, 소상공인의 미래’라는 슬로건 아래 차별화된 가치(서비스·제품)를 제공하는 소상공인을 선발, ‘라이콘’으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지난 6월 1차 오디션에는 4,355명의 소상공인이 지원하여 105개팀이 선정(경쟁률 41.5:1)되었으며, 이들에게는 최대 6천만원의 사업모델 고도화자금을 지원했다.

 

 

이번 파이널 피칭대회에서 선정되는 최종 34개팀에게는 스케일업을 위한 사업화 자금 최대 4천만원이 추가 지원될 예정이다.

 

피칭스테이지에서는 23년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1차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기업가형 소상공인 105개사의 발표, 그리고 22년에 이어 재도약을 노리는 퓨처라이콘 15개사의 발표가 이뤄졌다.

 


이날 행사는 메인인 피칭대회 이외에도 제품전시, 투자 IR, 품평회, 라이브커머스 등 다양한 내용의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되며, 특히 예비 라이콘이라 할 수 있는 전통시장 청년상인과 일반인 대상의 라이콘 육성 정책설명회도 있을 예정이다.

 

이영 장관은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라이콘기업이 자신의 성장가능성을 증명할 수 있는 자리”라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스스로 혁신하고 성장을 지향하는 소상공인이 세계적인 라이프스타일 기업과 지역을 살리는 로컬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라이콘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박형수 기자 daeshin235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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