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국내 중소기업과 손잡고 인도네시아 전기차 충전시장(EVC)에 처음으로 동반 진출했다. 한전은 전날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서 인니 전력대학교 IT PLN과 전기차 충전 수출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체결한 업무협약(MOU)에 국내 에너지 혁신기업 '타이드 코리아'와 '차지인'을 참여시켰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향후 본격적인 인도네시아 EVC 시장 진출에 대비한 자동결제 시스템 개발과 현지 맞춤형 표준화 추진의 첫 단추가 꿰졌다. 현지 파트너인 'IT PLN'은 인도네시아 국영전력회사 PLN 산하 전력대학교로 2020년 1월 과학기술원으로 승격된 핵심 전력 기관으로 꼽힌다. 한전은 협약에 이어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 에너지광물자원부, 신(新)수도청 등 인도네시아 정부 인사와 PLN, PLN ICON PLUS 등 전력산업 유관기관 관계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한-인니 에너지 신사업·신기술 네트워킹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선 마이크로그리드(MG) 사업 소개, 전기차 V2G(스마트충·방전) 기술 개발 현황, 재사용 배터리를 이용한 에너지저장장치(ESS) 구축 사례 등 한전이 가진 신기술에 기반한 다양한 사업 솔루션을 소개해 주목받았다.
전남 함평군은 소상공인의 경영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카드수수료를 최대 40만원 지원한다고 17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지난해 연 매출액 2억5천만원 이하 소상공인이며 2023년 7월 14일 이전부터 현재까지 함평군에 사업장을 두고 있어야 한다. 유흥업소, 사행성 등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 제외 대상 업종은 제외된다. 지원금은 전년도 카드수수료의 0.8%로 최대 40만원까지 1회 지급한다. 여신금융협회, 국세청 홈택스 등에서 카드 매출액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 등 관련 서류를 갖춰 사업장 소재지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지원사업이 관내 소상공인들의 경영 안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소상공인 사업 발굴과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 영암군은 내년부터 수도 요금 다자녀 감면 대상을 3자녀 이상에서 2자녀 이상 가구로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수도 요금 감면 대상 확대는 다자녀 우대 지역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양육비 부담 완화 등을 뒷받침하기 위한 정책이다. 군은 관련 조례 규정을 '25세 미만 직계비속 3명 이상 가구'에서 '19세 이하 직계비속 2명 이상 가구'로 개정해 수도 요금 감면 가구를 확대했다. 조례 개정으로 1천200여 가구가 추가로 매월 상·하수도 사용요금의 30%를 감면받을 수 있게 됐다. 군 관계자는 "감면받을 가구는 내년부터 주민등록등본과 수도요금 감면신청서를 작성해 거주지 읍·면행정복지센터나 수도사업소에 신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간·군공항 이전을 추진하는 광주시가 무안 지역 농촌 일손돕기에 나섰다. 광주시는 공직자들은 6일 무안군 운남면의 한 농가를 찾아 양파 수확 등 농촌 일손을 도왔다. 이날 일손돕기에는 고광완 행정부시장, 이상갑 문화경제부시장, 공직자 4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7시부터 양파 수확 작업에 힘을 보탰다. 일손돕기는 농번기로 부족한 일손을 채우고 광주시와 전남도, 무안군의 상생을 위한 소통·화합의 자리로 마련됐다. 일손돕기에 나선 한 공직자는 "올해 이상기후 등으로 작황이 좋지 않은 데다 농번기 인력을 구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다고 들었다"며 "농사일에 서툰 광주시 공직자들을 환영해준 무안군민들에게 감사드리고, 작은 도움이라도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앞으로도 시도 상생을 위한 소통과 화합의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민간·군공항 무안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광주시가 편지 발송과 함께 무안군민 설득에 나선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21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강 시장은 "무안군 4만2000여가구에 광주 민간·군공항 무안공항으로 통합이전 당위성의 내용이 담긴 편지를 준비했다"며 "이날부터 2~3일사이에 마지막 실무작업을 거치면 무안 각 가정에 전달된다"고 말했다. 이어 "편지에는 최근 열린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시 소음대책 마련 토론회'를 통해 공개된 소음영향도 평가와 지원 규모 등이 첨부된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24일 무안 초당대학교에서는 광주·전남연구원 주관으로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시 소음대책 마련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서는 광주 군공항 이전부지가 확정되면 건설기간은 최소 9년이 걸리며 광주군공항의 1.9배인 15.3㎢(463만평), 5조7000억원의 사업비가 예상됐다. 전투비행기가 이·착륙 하는 활주로는 민간공항 기존 활주로에서 1900m 떨어질 경우 해안 매립 비용이 최소화되며 사업비 절감, 서쪽 해안 위주의 장주비행이 가능해 소음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분석 결과가 공개됐다. 소음피해 지역은 무안군 운남·망
사전점검에서 6만 여 건의 하자가 발견된 전남 무안 오룡지구 힐스테이트에 대한 전남도 공동주택 품질점검단의 최종 점검이 시작됐다. 9일 오후 2시쯤 무안 오룡지구에 위치한 해당 아파트에 도착한 품질점검단은 입주예정자들과 비공개회의를 진행한 뒤 곧바로 아파트 점검에 돌입했다. 800여 세대의 이 아파트는 이달 말 입주가 예정돼 있지만 지난달 26일부터 3일간 진행된 사전점검에서 5만 8000여 건의 하자가 발견됐다. 온라인커뮤니티에 휘어 있는 외벽, 불성실한 마감, 바닥 틈새가 떠있는 건물 창문 등 각종 현장이 올라오며 '역대급 하자 아파트', '휜스테이트'라는 오명이 붙었다. 현대엔지니어링의 황당한 시공 품질에 분노한 입주예정자들은 무안군 홈페이지에 120여개의 민원글을 올리며 '준공허가를 절대 내주지 말라'고 요구하고 있다. 민간업체가 진행한 하자 점검에 이어 최종적인 아파트 하자 점검에 들어간 전남도 품질점검단은 지하주차장 등 아파트 공용시설, 건물 내부의 개인 세대, 외벽까지 아파트 구석구석을 살피며 하자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최종 점검엔 9명의 점검단이 투입되지만 전남도는 논란을 규명하기 위해 12명의 전문가를 투입했다. 점검단은
전남 영암군농업기술센터는 6월 30일까지 남거나 부족한 모를 연결해 주는 '벼 남는 육묘상자 알선창구'를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알선창구는 육묘에 들어가는 노동력과 비용을 농가가 절감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모내기하고 남는 모가 있는 농가가 농업기술센터나 읍·면 농업인상담소에 연락하면, 육묘에 실패하거나 모가 부족한 곳과 연결해 준다. 매년 모내기 때 운영되는 '벼 남는 육묘상자 알선창구'는 지난해 65농가에 1만 811상자의 모를 공급해 육묘 비용 약 25% 절감 효과를 거뒀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5월은 주야간 온도 차가 커 육묘상에 모잘록병과 뜸모 발생이 많다"며 "적기에 모내기 할 수 있도록 육묘상자 알선창구 적극 활용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무안국제공항 제주노선이 4년 만에 재취항했다. 26일 전남도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운항이 전면 중단됐던 무안~제주 정기노선이 이날 4년 만에 재취항에 들어갔다. 제주항공 누리집이나 휴대전화 앱을 통해 좌석에 제약없이 예약도 가능하게 됐다. 전남도는 그동안 정기노선 유치를 위해 항공사 재정 손실금을 운항 장려금으로 개선하는 등 적극적인 장려책을 마련했다. 또 지난 3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목표로 항공사와 업무 협약을, 4월에는 서남권 6개 시·군과 협약을 맺는 등 도와 시·군, 항공사가 협력한 결과물이어서 재취항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다. 재취항 첫날인 이날 출국장에서는 명창환 전남도 행정부지사, 김산 무안군수, 한국공항공사 무안공항장, 제주항공 무안·광주지점장이 참석하는 무안~제주노선 이용 장려 캠페인을 진행했다. 제주항공 측은 "제주노선 정기선을 시작으로 무안국제공항이 서남권 관문으로 발돋움하길 기원한다"며 "운항횟수와 노선 확대를 계획하고 있는 만큼 전남 도민들의 많은 이용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명창환 부지사는 "무안~제주노선 재취항으로 보다 편리하게 제주를 오갈 수 있게 돼 매우 뜻깊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더 많은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해
광주 군공항을 무안국제공항으로 통합 이전할 경우 인근 해안가에 활주로가 들어서는 게 최적안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양철수 광주연구원 매력도시연구실장은 24일 초당대 국제회의실에서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시 소음대책 마련 토론회'에서 "활주로는 전남 무안 망운면 송현리와 운남면 하묘리 일원에 들어서는 게 타당하다"고 밝혔다. 양 실장은 군공항 입지 선정 요건으로 군사작전 적합성과 공항 입지 적합성을 고려해 활주로 등 시설배치 3가지 안을 조사했다. 1안은 기존 무안공항 활주로와 평행하게 바다를 메워 880m로 설치하는 안, 2안은 일부 바다를 매립해 1311m로 조성하는 안, 3안은 바다와 인접한 육지에 1900m로 설치하는 안이다. 양 실장은 3가지 방안 중 망운면 송현리에서 운남면 하묘리로 이어지는 3안이 타당하다고 했다. 이 구간에 활주로가 들어설 경우 미연방항공청(FAA) 시설 기준에 적합하고, 민간 활주로와 독립 평행 활주로 최소 간격인 1.31㎞를 넘어선 1.9㎞의 평행 이격거리를 갖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해안 매립 최소화와 사업비 절감, 서쪽 해안 위주 장주비행으로 소음피해 최소화 등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광주연구원은 3안으로 설치할 경우
광주연구원과 전남연구원 주관으로 24일 광주 군 공항 이전과 무안국제공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가 열린다. 15일 전남도 등에 따르면 광주 군 공항 이전과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가 오는 24일 오후 2시 초당대학교 본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다. 이날 토론회는 광주시와 전남도, 국방부가 주최하고 광주연구원과 전남연구원이 주관한다. 토론회에서 광주연구원은 광주 군 공항 이전에 따른 소음 피해 대책과 지원사업 등에 대한 발표를 진행한다. 전남연구원은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서남권 발전사업, 무안지역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 등을 알린다. 전남도는 토론회 이후에 지역 국회의원 당선인들을 만나 광주 군 공항 이전의 필요성과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방안 등을 알리고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2017년 광주 군 공항 이전 후보지로 무안군이 거론되면서 지역민들이 그동안 강하게 반발해 왔다. 지난해 4월 13일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이전 사업 추진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됐지만 지역민의 반발, 정치권과 양 광역단체의 입장차로 인해 한발짝도 나아가지 못했다. 전남도는 무안국제공항으로 광주 군 공항과 민간공항을 통합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12월 1
지난 21일 저녁 무안에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김산 무안군수가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첫 만남을 가졌다. 이 회동에서 공동협의체인 공항활성화협의체를 구성·운영키로 하는 한편, 무안을 포함한 서남권 미래 지역발전 방안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와 김 군수는 호남고속철도(KTX) 2단계 개통 시기에 맞춰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그동안 광주시가 광주 민간공항 및 군공항 이전문제와 관련해 무안군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점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면서 2018년 8월 체결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협약서’ 내용대로 민간공항을 조속히 이전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또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광주공항 이전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추진단을 운영키로 했다. 이들은 또 전남도와 무안군이 관련 지자체와 함께 공항과 연계한 ‘서남권 연관 지역개발 사업’ 등을 적극 발굴하고, 공항활성화협의체를 구성・운영키로 했다. 이와함께 도청 소재지 위상 강화를 위한 ‘무안 미래 지역발전 비전’ 사업 추진에도 함께 노력키로 했다. 특히 무안국제공항이 서남권 거점 관문공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향후 5년이 공항 활성화를 위한 ‘마지막 골든타임’이라는 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와 함께 19일 오후 3시 시청 무등홀에서 광주시 지방시대위원, 자치구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시대, 광주시민 의견을 듣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해 수립된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2023~2027)’의 체계적 이행과 관리를 위한 첫 연차별 시행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마련됐다. 의견수렴은 ▲지방시대위원회의 ‘지방시대 종합계획’ ▲산업통상자원부의 ‘기회발전특구 추진계획’ ▲광주시의 ‘지방시대 계획 및 초광역권 발전계획’과 ‘2024년 광주광역시 시행계획 및 초광역권 발전 시행계획 수립방향’에 대한 발표와 광주지방시대위원들의 광주발전 전략 모색방안 토론, 시민의견 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이정현 지방시대위원회 부위원장은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의 5대 전략과 지방시대위원회의 중점 추진과제를 설명했다. 이 부위원장은 “정부의 속도감 있는 지방시대 실현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높이고 공감대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기회발전특구·교육발전특구·도심융합특구·문화특구 등 4대특구를 비롯한 지방시대 종합계획의 이행을 위해 중앙과 지방이 합심해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