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전광판, 빛고을TV 등을 통해 소상공인·비영리단체 무료 홍보를 추진한다. 광주시는 지역 소상공인과 비영리단체의 홍보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시가 보유한 홍보매체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광주시는 현재 전광판 3개소, 빛고을TV 26개소, 시청사 엘리베이터 11개소 등 총 40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광주지역 주요 교차로와 광주종합버스터미널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설치돼 있어 홍보 효과가 크다. 신청 대상은 광주시에 본점 또는 주된 사무소를 두고 행정·재정적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 법인·단체, 비영리 법인·단체 등이다. 광주시는 오는 21일까지 신청을 받아 공익성, 경제활성화 기여도, 시민 공감도 등을 기준으로 심사해 총 16개 업체 또는 단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업체나 단체는 11월부터 12월까지 약 2개월간 홍보 기회를 갖는다. 홍보 콘텐츠는 30초 이내 동영상 또는 카드뉴스 형식으로 제작해야 하며 소상공인 경제활동 촉진, 비영리 법인·단체의 공익활동, 시민 생활에 유익한 정보 등이 담겨야 한다. 특정 종교·정당 홍보, 허위·과장 광고, 과도한 영리 목적 홍보 등은 제외된다. 박광석 대변인은 "광주시는 이 사업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과
광주 영산강의 억새밭을 배경으로 붉은노을을 감상할 수 있는 '서창 감성조망대'가 문을 연다. 광주시는 '영산강 100리길, Y프로젝' 첫 번째 사업인 '서창 감성조망대' 개장식을 10월 1일 오후 5시 20분에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개장식은 광주시립교향악단의 특별공연과 함께 노을을 볼 수 있다. 서창 감성조망대는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영산강 100리길 Y프로젝트'로 추진됐다. 총 사업비 25억원을 들여 영산강의 억새밭을 배경으로 노을을 감상 할 수 있도록 옛 서창포구를 되살렸다. 영산강의 자연과 문화 등도 체험할 수 있다. 광주시는 3732억원을 투입해 오는 2030년까지 영산강 수질개선과 함께 다양한 물놀이 시설을 설치하는 100리길 Y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승규 신활력추진본부장은 "서창 감성조망대는 시민과 관광객이 영산강의 아름다운 노을을 보며 감성과 문화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라며 "광주의 새로운 관광 명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KBN 한국벤처연합뉴스 정순영 기자 | ◆광주광역시의회 신수정 의장 최초 여성의장 의정보고회 동영상
KBN 한국벤처연합뉴스 정순영 기자 | 광주광역시의회 신수정 의장 오늘 오후2시 광주동신고등학교 대강당에서 의정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오늘 행사에는 우원식 국회의장과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등이 영상편지로 축하를 해 주었으며, 광주광역시 북구 갑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정준호 국회의원은 참석하여 참석자에게 일일이 인사를 하고 국회일정상(필리버스터)로 인하여 축사를 하지 못하고 행사전에 행사장을 떠났다. 문인 북구청장과 광주광역시 시의회 의원들과 북구의회 의원들과 광주광역시 소상공인연합회 이기성 회장과 광주광역시 서구 소상공인연합회 장성우 지부장과 광주광역시 북구 전남대후문골목형상점가 상인회 문행우 회장등 많은 내, 외빈들이 참석하여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광주광역시의회 신수정 의장은 의정활동을 시작한 세월이 20년이라고 하면서 지금까지 광주광역시 북구 제3선거구 지역구에서 많은 사랑과 성원으로 저를 지켜주셔서 지금까지 20년이란 세월을 의정활동을 해 왔다고 하면서 광주광역시의회 최초 여성 의장으로서 최선을 다해 오직 광주광역시 150만 시민들을 위해 보답하겠다고 다짐하면서 저의 뿌리는 광주광역시 북구 제3 선거구라고 하면서 지금까지 최선을 다해 왔지만 앞으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는 오는 27일 광주역 일원에서 ‘2025 광주역 달빛마켓·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광주역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하나로 열리는 이 행사는 ‘다시, 역전(Re: Station)’을 주제로 지역 주민과 소상공인이 중심이 돼 광주역 일대를 공동체 기반의 지속 가능한 행복한 삶터로 조성해 나가자는 의지와 희망을 담았다. 광주역도시재생주민협의체, 신안동·중흥1동 주민자치회, 자동차거리상인회, 건축자재의거리상인회 등이 참여한 시민추진위원회가 직접 기획·실행·홍보까지 전 과정을 이끄는 시민주도형 축제로 펼쳐진다. 주요 프로그램은 ▲지역 주민들의 끼와 재능을 뽐내는 무대인 제2회 역전가요제 ▲제품, 체험, 먹거리 부스로 구성된 달빛장터 플리마켓 ▲수공예품 등 지역 상인들의 특색 있는 상품을 판매하는 달빛팝업스토어 ▲한춤, 라인댄스 등 주민참여 공연 ▲도시재생 사업을 홍보하는 달빛역전갤러리 등으로 구성된다. 행사는 오전 10시 역전가요제 예선을 시작으로 열리며, 개막식은 오후 5시 30분 개최된다. 30여 개의 플리마켓 및 체험·먹거리 부스가 운영되며, 스탬프투어, 행운권 추첨이벤트, 인생네컷 포토존 등 다양한 부대행사
광주시가 역사와 문화·게임을 이야기 형식으로 연결한 '스토리텔링 미션투어' 관광상품을 출시했다. 광주시는 앱을 통해 지역의 주요 명소를 관광하는 '광주 스토리텔링 미션투어'를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스토리텔링 미션투어는 참가자가 이야기 속의 주인공이 돼 실제 장소를 이동하며 미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첫번째 미션은 '미스터리 광주'(김대중컨벤션센터)를 주제로 국제회의 참가자가 되어 잃어버린 초청장과 물품을 찾는 이야기를 담았다. 두번째 미션 '그날의 기억'(5·18민주화운동기록관 등)은 1980년 광주로 시간 이동해 시민들의 항쟁을 직접 체험하고 당시의 현장을 느끼며 미션을 수행한다. 세번째 미션 '양림연서'(양림동 일대)는 한번도 만나지 못한 여인의 편지를 따라 양림동을 걸으며 미션을 수행한다. 참여 방법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리얼월드' 앱을 설치한 뒤 미션 장소를 방문해 스토리를 따라 문제를 풀면 된다. 미션을 완료한 참가자에게는 광주를 상징하는 기념품이 제공된다. 또 미션투어 출시를 기념해 내달 26일까지 한달간 참가자가 미션 완료 후 경품 응모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헬리녹스 의자(10명), 커피 모바일 쿠폰 1만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광주의 대표음식인 김치를 주제로 한 미식 관광상품 ‘김치가 예술인 게미진 광주여행’을 출시한다. 이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이 주관하는 ‘K-미식벨트 조성사업 공모’에서 광주시가 ‘김치벨트’로 선정돼 선보이는 특화상품이다. 이번 관광상품은 김치 종주도시의 정체성을 살리고, 광주의 다양한 인문·문화·관광 자원을 김치와 접목해 관광객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체험형 콘텐츠로 기획됐다. 여행은 ▲김치타운 ▲양동시장 ▲양림역사문화마을 등 지역 대표 관광지를 연계해 운영된다. 특히 10월31일부터 11월2일까지 열리는 광주김치축제 기간에는 축제 일정과 연계한 특별상품도 추가로 선보인다. 상품은 당일형과 1박2일형으로 나눠 운영되며, 참가자에게는 ▲대한민국 식품명인과 함께하는 반지김치 담그기 체험 ▲김치벨트 가이드북 ▲기념품 등이 제공된다. 당일형 상품은 9월 말 우선 출시하고, 1박2일형 상품은 시장 반응을 반영해 10월 중순께 출시 예정이다. 운영 기간은 12월까지이며, 신청은 로망스투어(www.romancetour.co.kr)와 홍익여행사(www.ktxtour.co.kr) 누리집에서 가능하다. 배귀숙 농업동물정책과장은 “‘광주방문의
최근 광주지역에서 쯔쯔가무시증을 유발하는 털진드기 유충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은 19일 추석 연휴를 앞두고 벌초와 성묘 등 야외활동이 늘어남에 따라 진드기 물림과 설치류 매개 감염병에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광주지역 진드기 발생 감시를 조사한 결과 9월부터 쯔쯔가무시증을 매개하는 털진드기 유충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을 옮기는 참진드기 유충 밀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지난해 10월 광주지역에서 채집한 야생 설치류에서 신증후군출혈열 바이러스를 확인했으며 렙토스피라증은 여름철부터 10~11월 사이 주로 검출된다. 털진드기 유충은 크기가 0.15~0.3㎜로 육안 식별이 불가능하다. 감염되면 10일 이내 잠복기를 거쳐 두통, 발열, 오한 등이 발생하며, 물린 부위에 5~20㎜ 크기의 검은색 가피(딱지)가 형성된다. SFTS 매개 참진드기에 물릴 경우 진드기가 피부에 단단히 고정돼 무리하게 떼어낼 경우 일부가 피부에 남아 있을 수 있어 의료기관에서 전문적으로 제거 및 소독 치료를 받아야 한다. 진드기 및 설치류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긴팔·긴바지, 모자, 양말, 장갑 등을 착용하
광주은행은 추석 명절을 맞아 외국통화 환전 시 환율 우대를 제공하는 '추석맞이 환전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내달 2일까지 3주간 진행하는 이벤트는 개인·법인 고객을 대상으로 USD(미국 달러), JPY(일본 엔화), EUR(유로화) 3개 통화에 대해 환전 스프레드(매매 환율 차이)의 최대 80%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환전 한도는 USD 1000달러, JPY 10만엔, EUR 1000유로다. 환전은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인터넷뱅킹·스마트뱅킹·모바일웹뱅킹을 통해 사전 신청 후 지정한 영업점에서 수령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광주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광주은행은 GS리테일, BC카드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와 민생 지원을 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10월31일까지 진행하며, 광주광역시 내 GS25 편의점과 KIA타이거즈 구단과의 연계를 통해 소비 혜택과 경품 이벤트를 제공한다. 광주은행 BC카드를 포함한 BC카드(신용·체크 포함) 이용 고객은 광주시에 소재한 GS25 점포에서 민생생활 용품(휴지·라면·맥주 등 11종)을 구매 시 오는 30일까지 최대 25%를 즉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KIA타이거즈 홈경기일(기아 챔피언스 데이)에 해당 품목을 결제하면 추가 10%를 GS ALL포인트(최대 5000포인트)로 익월 적립해 주는 혜택도 제공한다. 또한 광주지역 GS25에서 5000원 이상 결제 후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210명을 추첨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응모는 광주은행 Wa뱅크 앱 또는 모바일 웹뱅킹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참여 기간은 오는 22일부터 10월31일까지다. 주요 경품은 ▲KIA타이거즈 동계점퍼 25 어센틱(10명) ▲KIA타이거즈 홈 유니폼 25 어센틱(50명) ▲KIA타이거즈 벨크로 모자 25 어센틱(150명) ▲GS PAY 300
[aT 제공] 올해 추석 선물세트로 과일과 소고기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 8월25일부터 28일까지 전국 소비자 3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5년 추석 선물세트·성수품 구매 의향 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가장 인기 있는 선물세트 품목은 사과(17.3%), 이어서 과일 혼합세트(17%), 소고기(15.8%)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일 혼합세트는 지난해보다 순위가 상승했으며, 사과·배·샤인머스캣 등 국산 과일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평균 선물세트 예산은 16만원, 이 중 5~10만원대가 가장 많은 31.7%를 차지해 지난해보다 다소 줄어든 예산으로 가성비 좋은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로 분석됐다. 성수품 구매 의향 품목으로는 소고기(30.3%)가 1위를 차지했고, 뒤이어 사과(15.1%), 나물류(14.4%), 돼지고기(6.7%) 순이었다. 성수품 평균 예산은 약 21만원으로 파악됐다. 구매처로는 선물세트와 성수품 모두 대형마트가 약 70%로 가장 높았고, 선물세트는 온라인몰, 성수품은 전통시장이 각각 두 번째로 많이 꼽혔다. 구매 시기는 추석 연휴 1주일
광주시는 22일부터 어린이를 시작으로 독감 무료 예방접종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생후 6개월 이상 9세 미만 어린이 2회 접종대상자는 오는 22일, 1회 접종 대상자인 생후 6개월 이상 13세 이하 어린이와 임신부는 29일부터다. 어르신의 경우 75세 이상은 다음달 15일부터 예방 접종이 시작되며 70~74세는 10월20일, 65~69세는 10월22일부터 2026년 4월30일까지 무료 접종을 실시한다. 접종은 대상자는 신분증을 지참해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지정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다. 지정 위탁의료기관은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과 예방접종도우미 애플리케이션, 관할 보건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광주시는 자체 사업으로 자치구와 총 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50~64세 장애인·의료급여수급권자·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10월27일부터 12월5일까지 주소지 관할 지정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 접종을 실시한다. 시 관계자는 "인플루엔자 유행은 11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인 만큼 접종 후 면역형성 효과 지속기간을 감안해 10월에서 12월 사이에 접종하는 것을 권장한다"며 "고령자 등 고위험군은 독감 예방접종이 질병 부담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