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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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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시, 버스정보시스템 기능 개선…정확도 향상·접근성 강화

실시간 운행상황 교통정보센터·카카오맵서 확인

전남 목포시는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높이기 위해 버스정보시스템(BIS) 기능개선 사업을 관광거점도시육성사업을 통해 4월 중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기능개선 사업은 버스 도착예정시간 정확도 향상, 목포시 교통정보센터 누리집 개선, 버스정보안내기 기능 확장 등 시민 체감도가 높은 분야에 집중됐다. 특히 목포시교통정보센터 누리집은 사용자 중심으로 디자인을 전면 개편하고, 기존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강화됐다. 시민들은 차고지·회차지 버스 출발정보, 운수업체 정보 등을 직관적인 화면을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정류장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기(BIT)에는 행사 및 긴급상황 발생시 안내하는 기능을 추가했으며, 미세먼지를 포함한 날씨 정보도 개선해 기상 상황에 대한 정보제공 실효성도 한층 높아졌다. 시 관계자는 “더 알기 쉽고 정확한 버스정보 제공을 통해 시민들이 불편없이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능개선 사업을 진행해 왔다”며 “지속적으로 시스템 개선 사항을 발굴해 공영버스 서비스 품질 향상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목포시의 실시간 버스 운행상황은 ‘목포시교통정보센터’ 누리집이나 카카오맵의 ‘초정밀버스’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

'7년째 공사' 광주지하철 도로공사 완료 18% 불과…불편 가속

39곳 세부 구간 중 32곳 공사 중…출퇴근 시간 고통 강기정 시장 '뚫린다 약속' 안지켜져…시 "민원 등으로 복구 늦어져"

광주시가 7년째 공사 중인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공사 구간 도로를 순차적으로 정상화한다는 일정을 제시했지만, 대부분 약속한 기한을 넘겨 공사가 진행되면서 시민들의 불편이 가속화하고 있다. 20일 광주도시철도건설본부에 따르면 현재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6개 공구 39곳 세부 구간 중 도로포장을 완료한 곳은 7곳(구간 숫자 기준 17.95%)에 불과했다. 완료 구간은 1공구(4곳) ▲ 유촌동일대-유덕2교차로 ▲ 유덕2교차로-유덕1교차로 ▲ 한국은행사거리-SC제일은행 사거리 ▲ SC제일은행 사거리-BYC빌딩사거리, 5공구(2곳) ▲ 살레시오여고사거리-동계천로사거리 ▲ 동계천로사거리-지산사거리, 6공구(1곳) ▲ 광주농협산수지점 인근-산수오거리 등이다. 일부 도로 복구만 완료돼 조만간 포장을 완료(일부 완료)하는 곳은 17곳(43.59%)으로 나타났다. 아직 상당 부분 기반 공사가 진행 중인 탓에 도로 복구 '미완료 구간'으로 분류된 곳은 15곳(38.46%)이나 됐다. 미완료 구간은 ▲ 상무지구 BYC빌딩사거리-상무역사거리-운천저수지-금호지구 SK엔크린 주유소 등 4개 구간 ▲ 원광대병원 사거리-국제양궁장-무등시장-주월교차로-백운교차로 등 5개 구간 ▲ 무등산

광주시,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운항 신청서 이번 주 제출

강기정 시장 "무안공항 재개항 늦어져 관광업계 큰 피해"

광주시가 무안국제공항 여객기 참사 이후 중단된 국제선을 다시 운항하기 위해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취항 신청서'를 정부에 제출한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14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청 기자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 취항 신청서를 국토교통부에 이번 주 제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강 시장은 "국토부가 지난달 무안공항 개항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보고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 취항 여부를 검토하려고 했었다"며 "하지만 무안공항 폐쇄가 3개월 더 연장돼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 취항을 다시 추진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광주시는 지난달 5일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후 무안국제공항 폐쇄로 지역 관광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 취항이 필요하다고 국토부 등에 건의했지만 신청서 제출은 보류했다. 광주시가 이번 주 신청서를 제출함에 따라 국토부는 국제공항 필수요소인 세관·출입국·검역(CIQ) 시설이 광주공항에 설치가 가능한지 여부 등을 검토하고 국방부 등과도 논의한다. 검토 기간은 최소 2달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광주시는 항공사의 국제선 취항 계획 등이 최소 3개월 이전부터 확정된다는 점 등을 고려해 국제선 항공 수요가 집

전남도, 370억 들여 교통안전시설 대폭 강화

첨단 스마트 인프라 확충 등 4개 분야 26개 사업 추진

전남도가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을 위해 올해 370억 원을 투입해 교통안전시설 확충과 정비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주요 사업은 교통약자(노인·어린이), 보행자, 운전자를 위한 안전시설 확충과 첨단 스마트 교통안전 인프라 구축 등 4개 분야 26개 사업이다. 특히 교통사고 사망자 중 비중이 높은 노인교통사고 사망자 줄이기에 중점을 두고, 관련 안전시설을 집중 확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노인, 어린이 등 교통약자 보호를 위한 안전시설 확충에 1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노인보호구역 19개소, 어린이 보호구역 103개소에 안전시설을 확충한다. 고령 운전자의 사고방지를 위한 차선이탈 방지 장치 692대도 지원한다. 고령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119억 원을 투입해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사업 14개소, 마을진입로 과속 방지시설 54개소, 활주로형 횡단보도 102개소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스마트 횡단보도 10개소와 보행신호 자동연장시스템 13개소 등 최첨단 안전시설에도 15억 원을 지원한다. 운전자의 교통안전 환경도 개선하기 위해 총 136억 원을 투입한다.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15개소를 비, 회전교차로 10개소, 과속단속카메라 81개소,

익산국토관리청, 호남교통안전 종합대책... "사망자 줄인다"

호남권의 특성을 반영해 5대 핵심전략 구성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호남권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을 목표로 올해 '호남권 교통안전 TheSMART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고령자 및 보행자 교통사고 비중이 높은 호남권의 특성을 반영해 5대 핵심전략으로 구성했다. 취약구간 고령보행자 시설개선과 교통사고 사전예측 시스템 구축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취약분야 맞춤형 교통안전 대책에 중점을 뒀다. Safety(안전강화) 취약분야(고령자, 보행자, 이륜차 등)는 교통안전 개선과 운수회사 안전점검·화물자동차 단속을 통해 교통안전을 강화한다. Modernization(디지털 전환)은 교통사고 사전예측 시스템과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첨단도로 인프라 구축 등 교통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한다. Alliance(협력강화)는 교통안전 협의회, 지자체 교통안전 컨설팅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통해 실효성 있는 교통안전대책 추진한다. Responsiveness(신속대응)는 ITS 전산화, 교통량 분산용 VMS 구축, 계절별 맞춤형 교통대책 등 신속대응체계를 구축해 교통불편을 최소화한다. Transmission(정보공유)은 실시간 교통상황 알림서비스, VMS 표어 공모전, 공익광고 송출, 캠페인 등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