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고속철도 시대를 연 KTX가 개통 21년 만에 6억9000만㎞를 운행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1일 KTX 개통 21년 만에 승객 11억4000만 명을 싣고 6억9000만㎞를 운행했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국민 한 명당 KTX를 23번 탄 셈이다. 전체 운행거리는 지구둘레 4만㎞를 1만7000바퀴를 돈 것과 비슷하다. 지난 2004년 국내 첫 고속열차 운행을 개시한 KTX는 경부와 호남선 20개 역사를 시작으로 현재 8개 노선(경부·호남·경전·전라·동해·강릉·중부내륙·중앙) 77개 역을 운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는 중부내륙선(판교~충주~문경)과 중앙선(서울~안동~부전)이 연장 개통했으며, 노선 연장에 따라 중부내륙선과 중앙선 모두 전년대비 이용객이 두 배 가량 늘어나 수도권과 지방 간 이동편의가 높아졌다. 올 연말에는 동해선에도 KTX를 운행할 계획이다. KTX 이용객 비중을 살펴보면 2004년 개통당시 18%에 불과하던 이용객은 해마다 증가해 2014년 42%, 지난해에는 62% 올해는 63%로 전체 철도 이용객 중 KTX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코레일의 권역별 교통시장조사 결과를 보면 서울~부산 이동 53% 서울-광주 44%, 서울
광주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일 김나윤(더불어민주당·북구6) 의원이 대표 발의한 '광주 전기자동차 전용 주차구역의 화재 예방 및 안전시설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조례안은 광주시장이 전용 주차구역 화재 예방과 대응 계획을 수립하고 질식소화 덮개나 자동 감지장치 등의 안전시설 설치 기준 마련, 설치 비용 지원 등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화재 대응 기능이 있는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배터리 온도 자동 감지장치나 과충전 방지 기능이 있는 충전시설 설치 등을 권고할 수 있게 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안전 조치를 유도한다. 김 의원은 "전기차 보급이 증가하면서 화재 위험성도 커지고 있다"며 "이번 조례를 통해 지방정부가 선제적 대응 체계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도로공사 전북본부는 순천~완주 고속도로 동전주IC에서 상관IC까지 양방향 구간을 다음 달 1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에 각각 10분간 전면 통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전면 통제는 올해 말 개통 예정인 새만금~전주 고속도로의 횡단 교량을 안전하게 설치하기 위한 조치다. 통제 시간 동안 순천 방향으로 이동하는 차량은 동전주IC에서, 완주 방향으로 이동하는 차량은 상관IC에서 각각 진출한 뒤 국도 17호선을 이용해 우회하면 된다. 전북본부는 운전자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통방송, 도로전광표지판(VMS) 등을 활용해 우회도로와 교통상황을 적극 안내할 방침이다. 이용객들은 로드플러스 홈페이지(www.roadplus.co.kr) 또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을 통해서도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도공 전북본부 관계자는 "이번 전면 통제는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횡단 교량 설치에 따른 고속도로 이용객과 작업자의 안전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인 만큼 많은 양해를 부탁드린다"면서 "출발 전 교통상황을 확인하고 우회도로를 이용해 달라"고 말했다.
정부가 올 하계기간(3월30일~10월25일) 246개 국제선 항공 노선을 운행한다. 이는 주 4783회 운항될 예정으로, 직전 동계기간(2024년10월27일~25년3월29일) 대비 2.3% 감소한 수준이다. 국토교통부는 국내외 항공사들이 신청한 올 하계기간 국제선과 국내선 정기편 항공운항 일정을 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노선별로는 동계기간 운항을 중단했던 인천-취리히(스위스)와 캘거리(캐나다), 자그레브(크로아티아), 김해-시안(중국) 등이 복항한다. 하계 인기노선인 인천-프라하(체코), 런던(영국), 알마티(카자흐스탄), 김해-울란바토르(몽골), 대구-후쿠오카(일본) 등을 증편하고 인천-고베(일본) 등의 국제선도 신규취항한다. 국내선은 제주노선(11개)과 내륙노선(8개) 총 19개 노선을 주 1850회 운항할 계획이며, 이 중 제주노선은 주1558회 운항한다. 이번 항공운항 일정은 항공사별 항공기 도입 및 인력 운영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확정했다. [무안=뉴시스] 김선웅 기자 = 30일 전남 무안국제공항 활주로에 전날 발생한 제주항공 참사 여객기의 잔해와 동체 착륙의 흔적이 남아 있다. 2024.12.30. mangusta@newsis.com [무안
다음 달 열리는 전남 함평나비대축제 기간 KTX열차가 함평역에 임시 정차한다. 코레일 광주본부는 제27회 함평평나비대축제기간 호남선 함평역에 KTX를 하루 4차례 임시 정차한다고 25일 밝혔다. KTX열차 정차는 오전 하행 2차례, 오후 상행 2차례 운행한다. 함평군은 열차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축제 입장권 할인과 기념품을 증정한다. 승차권 예매와 운행 시간은 코레일톡 누리집과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27회 함평나비축제는 '나비, 황금박쥐를 만나다'를 주제로 내달 25일부터 5월6일까지 함평엑스포공원 일대에서 열린다. 김영진 코레일 광주본부장은 "임시 정차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조치다"며 "관광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함평나비대축제를 방문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강동구에서 발생한 대형 땅꺼짐(싱크홀) 현상의 원인이 도시철도 공사로 잠정 파악되면서 지역에서도 유사 사례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지난 2019년 10월 첫 삽을 뜬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공사현장에서 최근까지 최대 6건에 이르는 싱크홀 현상이 관측돼 재발 방지를 위한 전수조사가 시급하다. 25일 광주시와 광주도시철도건설본부 등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10년 동안 광주지역에서 집계된 싱크홀 발생 건수는 198건이다. 싱크홀로 2명이 부상을 입고 차량 17대가 파손됐다. 싱크홀 주요 원인은 하수관 손상이 142건(72%)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다짐(되메우기) 불량 32건(16%), 기타 24건(12%) 순이다. 특히 지난 2019년 삽을 뜬 도시철도 2호선 공사현장 주변에서 싱크홀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광주시가 지역내 싱크홀 발생 위치를 기록하기 시작한 지난 2017년부터 최근까지 집계한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해당 기간 동안 광주 북구 풍향동부터 동구 서석동·계림동 일대에서 싱크홀 현상 총 6건이 기록됐다. 2020년 8월 동구 계림동 1건을 시작으로 이듬해 7월 같은 장소에서 또 발생했다. 2021년 8월에는 서구 유덕교차로 아래에서
광주 제2순환도로 학운IC에 하이패스 차로가 신설돼 출·퇴근길 차량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는 광주 제2순환도로 학운IC 하이패스 차로가 31일 오후 2시부터 가동된다고 24일 밝혔다. 신설된 학운IC 하이패스 차로는 120m 길이이며 현금 지불 차량은 1차로, 하이패스 차량은 2차로로 운영된다. 하이패스 진출로 속도는 30㎞/h로 제한되며 신호과속카메라와 과속방지턱이 설치됐다. 또 보행자와 차량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보행자 신호 및 차량 신호 체계도 새롭게 구축된다. 배두엽 도로과장은 "기존 학운IC 진출로는 현금 수납 1차로만 운영돼 차량정체가 빈번했으며 출퇴근 시간이면 차량 대기행렬이 진출로 구간부터 지산터널까지 이어져 추돌사고가 발생하는 등 시민 불편이 컸다"며 "학운IC 진출로 하이패스 도입과 차로 신설로 출퇴근 시간 교통흐름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호남권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을 목표로 올해 '호남권 교통안전 TheSMART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고령자 및 보행자 교통사고 비중이 높은 호남권의 특성을 반영해 5대 핵심전략으로 구성했다. 취약구간 고령보행자 시설개선과 교통사고 사전예측 시스템 구축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취약분야 맞춤형 교통안전 대책에 중점을 뒀다. Safety(안전강화) 취약분야(고령자, 보행자, 이륜차 등)는 교통안전 개선과 운수회사 안전점검·화물자동차 단속을 통해 교통안전을 강화한다. Modernization(디지털 전환)은 교통사고 사전예측 시스템과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첨단도로 인프라 구축 등 교통안전 관리체계를 구축한다. Alliance(협력강화)는 교통안전 협의회, 지자체 교통안전 컨설팅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통해 실효성 있는 교통안전대책 추진한다. Responsiveness(신속대응)는 ITS 전산화, 교통량 분산용 VMS 구축, 계절별 맞춤형 교통대책 등 신속대응체계를 구축해 교통불편을 최소화한다. Transmission(정보공유)은 실시간 교통상황 알림서비스, VMS 표어 공모전, 공익광고 송출, 캠페인 등 맞
기본급 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한 광주제2순환도로에서 노사간 임금 협상을 둔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노조는 사측의 인건비 집행 내역이 투명하지 않다고 지적, 사측은 노동당국으로부터도 확인을 받은 내용이라고 맞서고 있다. 18일 광주 제2순환도로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31일부터 파업에 나선다. 총파업에는 제2순환도로노조 소속 70명이 잠정 참여한다. 제2노조인 민주노총 공공연대 광주순환도로 노조(27명)도 오는 20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단체 행동 동참 여부를 결정한다. 노조는 제2순환도로 운영사인 광주순환도로투자의 도급 용역사 맥서브를 향해 지난 2018년부터 동결된 복리후생비 인상과 올해년도 기본급 15%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2023년부터는 인건비를 집행한 뒤 해당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지 않다고도 지적했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은 지난 2018년 4월부터 용역에 나서면서 직원들의 복리후생비를 모두 동결했다"며 "사측과 도급용역을 맺으며 운영 전권을 줘버린 광주순환도로투자㈜도 원청으로서 관리 감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측은 노동자들의 임금인상율이 타 민자도로 사업소 대비 높고 인건비 집행 내역도 투명하다고 맞섰다. 사측은 "제2
전남 보성 남해고속도로에서 눈길에 미끄러진 관광버스 등 차량 수십대가 부딪치면서 부상자가 속출하고 있다. 18일 전남도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47분께 전남 보성군 남해고속도로 목포방면 한 터널 인근 편도 2차로 중 2차선을 달리던 관광버스가 방호벽을 들이받았다. 이 사고로 뒤따르며 감속하던 승용차와 화물차량이 서로 부딪쳤다. 이후 차량들이 잇따라 뒤엉키면서 차량 40여대가 부딪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고로 현재까지 운전자·동승자 29명이 부상을 입어 병원으로 옮겨졌다. 현재까지 생명이 위독할 정도의 중상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 일대 도로를 전면 통제한 뒤 벌교IC 방면으로 차량 우회를 안내하고 있다. 경찰은 눈길에 관광버스가 미끄러지면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전남 여수엑스포항에 12일 오전 7만7000t급 '노르웨지언 스카이호(Norwegian Sky)'가 입항했다. 여수시에 따르면 미국 노르웨지안 크루즈 라인(NCL) 선사의 '노르웨지언 스카이호'는 7만7104t, 길이 258m의 대형 크루즈선이다.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 영미권 승객 2005명과 승무원 859명 등 2864명을 태우고 여수항에 도착했다. 승객들은 여수에서 10시간을 머물며 이순신광장, 해상케이블카, 오동도, 수산시장 등 주요 관광지를 방문한 뒤 제주로 출항한다. 시는 여수항 입항 크루즈 여행객을 위해 관광지 무료 셔틀버스 운행, 문화관광 해설사 및 통역 인력 배치, 터미널 내 임시 환전소·관광안내소 운영 등 행정 지원을 펼쳤다. 배가 도착하자 부두에서는 여수시립국악단 '취타대' 환영 공연과 여수 특산품 팝업스토어, 전통 부채에 한글 이름 써주기, 한국 전통놀이 체험 및 기념품 증정, 포토존 설치 등으로 기항 관광 만족도를 높였다. 시 관계자는 "올해 여수항에는 총 8항차의 크루즈가 입항할 예정으로 코로나19로 인한 크루즈선 입항 금지 해제 이후 가장 많은 항차"라며 "이 추세를 따라 크루즈 관광 활성화를 위한 해외관광객 유치에 행정력
광주광역시가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 취항, 도시철도 광천상무선 구축계획 승인, 광주·대구 달빛철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지역 교통 현안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 광주광역시는 고광완 행정부시장이 6일 나주시 다시면 호남고속철도 2단계 1공구 건설현장을 찾은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만나 지역 공항·철도 현안사업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고 부시장은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후 무안국제공항 폐쇄로 지역 관광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광주공항 국제선 임시 취항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 "최근 국토부에 '광주시 도시철도망(광천상무선) 구축 계획안'을 제출했다"며 "복합쇼핑몰 건립 등으로 교통대란이 우려되는 만큼 신속한 승인을 통해 광천상무선이 구축돼야 한다"고 요청했다. 광천상무선은 도시철도 1·2호선 환승역인 상무역에서 출발해 광천권역과 신안동을 지나 광주역 후문으로 연결되는 연장 7.78㎞의 동서축 횡단 노선이다. 광천권역 주변 대규모 개발계획과 연계해 도시철도 수요가 많은 광주종합버스터미널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등을 경유한다. 광주시는 광천상무선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우선 추진 노선으로 선정, 지난달 말 국토부에 구축계획을 제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