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현지인들이 추천하는 맛집 찾기에 나선다. 광주시는 '찐맛집' 발굴을 위해 9월30일까지 신청과 추천서를 받는다고 11일 밝혔다 . 광주시는 희망업소 신청과 시민·전문가 추천 방식으로 우수 음식점 50곳을 선정한다. 음식의 맛·차림새, 식재료, 가격의 적정성, 서비스, 분위기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문가·학계·관광종사자·소비자 등 광주맛집평가단 50여명을 위촉했다. 또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더하기 위해 광주맛집선정위원회를 추가 구성해 단계별로 심의를 진행하고 온라인 설문 사이트 '광주온'을 통해 시민 의견을 반영한다. '광주 찐맛집'에 선정되면 지정패 부착, 시설개선 융자지원, 맛집지도 제작, 광주문화관광 누리집 등 광주시 홍보채널을 통해 소개한다. 모집 대상은 공고일 기준 광주시에서 영업신고를 한 후 1년 이상 계속 영업 중인 일반음식점이다. 최근 1년 이내 영업정지 이상의 행정처분을 받은 업소, 과태료 처분 2회 이상 받은 업소, 전국 프랜차이즈 업소(본점의 소재지가 광주시일 경우 가능)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접수는 신청(추천)서 등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광주시 관광도시과를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광주시가 소비자의 선택권 등을 보장하기 위해 지역 음식점 위생상태를 점검한 뒤 공개한다. 광주시는 7일부터 31일까지 일반 음식점과 제과점 등 287곳에 대해 '위생등급 맞춤형 지도 평가'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음식점 위생등급제'는 음식점의 위생수준 향상과 식중독 예방,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을 위해 위생상태를 평가하고 우수한 업소에 한해 등급을 지정·공개하고 있다. 적용대상은 식품접객업 중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이다. 음식점 위생등급 평가는 기본분야(5항목), 일반분야(33항목), 공통분야(6항목) 등 총 3개 분야 44개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평가결과에 따라 해당 등급이 부여된다. 또, 평가의 객관성과 전문성을 위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서 위탁받아 실시한다. 위생등급 지정업소는 2년동안 출입·검사·수거 면제, 음식점 위생소독 및 노후 주방시설 개선사업 지원 우대, 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한 시설개선자금 융자 지원 등 혜택이 제공된다. 광주시는 위생등급제 지정을 희망하는 업소를 대상으로 평가항목에 따라 음식점의 식재료 보관·관리부터 음식점 위생등급제 신청과 접수 지원, 위생용품을 제공하는 등 맞춤형 현장지도와 함께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전남도는 전남상인연합회와 함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남도의 전통시장엔 항상 풍악이 흐른다'는 슬로건으로 '전라남도 장터 유랑단' 풍물 순회공연을 펼친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함평 천지전통시장을 시작으로 매주 토·일 장이 열리는 전통시장에서 광대놀이, 줄타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연간 30회 이상 진행할 계획이다. 순회공연 첫날인 12일 지상파 방송 6시 내고향의 김종하 리포터가 특별 출연하며, 전남도 스마트 전통시장 사업본부가 진행하는 유튜브 등을 통해 함평 천지전통시장의 특산물과 상인 이야기를 소개한다. 전남상인연합회가 지역 예술단체와 협업해 추진하는 풍물 순회공연이 전통시장 이용객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전통시장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터 유랑단 풍물 순회공연은 전남지역 예술단체들이 참여해 진행된다. 이를 위해 지난달 지역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공개 모집 및 전문가 평가를 통해 퓨전국악·버스킹 등 20개 팀을 공연 참여단체로 선정했다. 위광환 도 일자리투자유치국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협업 프로그램을 발굴, 경쟁력 있고 활기찬 전통시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 송정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 바로바로 떡갈비 “떡갈비”하면 광주에서 제일 유명한 맛집 “광주 송정 종가집 떡갈비”를 소개한다. 본 언론사 구일암 발행인은 본 언론사가 선정한 맛집 광주 송정 종가집 떡갈비 박영옥 대표를 만났다. 광주 송정 종가집 떡갈비는 광주 광산구 광산로19번길 26 동백빌딩 1층에 있다. <약도 보기> https://naver.me/F8niKQBM <광주 송정종가집 떡갈비 예약문의> HP-010-2616-0753 광주 송정 종가집 떡갈비 역사는 올해로 13년째 운영하고 있는 광주에 "떡갈비의 명소 맛집"이다. 2022년 광주광역시에서 “맛집”으로 선정된 떡갈비의 명소이다. 광주 송정역에 하차하여 광산구청 쪽으로 큰길을 따라 이동하면 광산구청을 미쳐 못가 오른쪽에 있다. 종가집 떡갈비는 전용 주차장도 있고 앞에 공영주차장도 주차할 수 있어서 편하게 주차를 할 수도 있다. 이곳은 명성이 있는 맛집으로 예약하지 않으면 음식을 먹을 수가 없다. ◆맛집으로 선정된 이유가 따로 있다. 음식을 만들 때 가족과 소중한 분에게 대접한다는 마음으로 정성껏 음식을 만들어 소중하게 정성을 다한다. 음식도 다양하다.
중소벤처뉴스 이정렬 기자 | 전남 장성군 황룡면 떡 카페 "미르당"을 찾아서 잔디마당 넓은 떡 카페로 놀러 오세요! 떡 & 자연 드립 커피전문점…‘들깨 슈페너 라떼’ 단호박 슈페너 라떼’ 인기 참기름·들기름 판매하는 ‘다다채’도 함께 운영 전국 판매망 구축 귀농 부부가 이룬 아름다운 터전에서 창업농 벤처기업가 꿈꿔 “농업과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힘과 희망이 되고 싶습니다” [미르당 홍서연 대표] 미르당 전국 프랜차이즈로 그 꿈을 펼친다.. 전남 장성군의 대표 로컬프랜차이즈 "미르당" 홍서연 대표를 만났다. 봄의 전령사인 산수유, 매화, 목련, 개나리, 벚꽃 등이 앞다투어 찾아오면서 우리들의 마음에도 따스한 봄이 활짝 폈다. 가을 초입부터 피기 시작하는 다양한 꽃들로 길게 뻗은 황룡강 변을 장식하고, 도시 전체를 노랑꽃으로 물들이며 옐로우시티로 전국에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는 장성군에 자리하고 있는 떡 카페 ‘미르당’(대표 홍서연). 요즘 자주 접할 수 있는 베이커리 카페와 달리 떡을 이용한 다양한 디저트와 차를 함께 할 수 있는 이곳은 고즈넉한 시골 정취를 감상하면서 친구, 연인 또는 가족들이 정겨운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방문객이 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