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보건소 '나주시 제8호 금연아파트 지정서 전달 및 현판식' 행사
전남 나주시보건소(강동렬 소장)는 나주 빛가람동 ‘중흥 센트럴2차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장 채성군)과 나주시 제8호 금연아파트로 지정되어 금연아파트 지정서 전달과 함께 현판식을 가졌다.
현판식에는 강동렬 나주시보건소장, 채성군 중흥센트럴2차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장, 및 동대표와 빛가람동 주민자치회 한윤식부회장, 나주경찰서 빛가람지구대 팀장 등이 참석했다.
나주시 보건소에 따르면 금연아파트는 시민 건강 보호를 위한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 등을 금연구역으로 지정·운영된다.
아파트 전체 세대 중 2분의 1 이상 동의할 경우 금연아파트 지정이 가능한데 중흥센트럴 2차 아파트의 경우 721세대 중 58.5.%에 해당하는 422세대가 동의해 2023년 7월 금연아파트로 지정됐다.
나주시보건소 관계자는 “중흥센트럴2차 아파트에 금연아파트 지정 현판식, 현수막, 금연구역 표지판 설치를 지원하고 오는 2023년 12월 30일까지 6개월간 계도 기간을 거쳐 금연 지도·단속에 나선다”고 밝혔다.
계도 기간 이후에는 단지 내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 등에서 흡연시 적발되면 과태료 5만원이 부과된다.
채성군 나주 중흥센트럴 2차아파트 입주자대표회장은 아파트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하에 의견 수렴을 통해 금연아파트로 지정되었고 이번 현판식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아파트문화의 청신호가 될 것이고 주민 상호 간의 신뢰와 사랑으로 더욱 행복한 아파트가 되기를 희망해 본다며 아파트 주민들의 건강관리와 건강증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강동렬 나주시보건소장은 나주 빛가람동 중흥센트럴2차 아파트 주민들 스스로 의견 수렴과 협의를 거쳐 금연아파트로 지정된 만큼 자발적인 금연문화가 상당히 고무적이다며 계도기간을 거쳐 정착단계에 이르게 되면 아파트가 건강한 생활공간으로 탈바꿈하는 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현판식에 참석한 빛가람동 주민들은 나주보건소 건강증진과 이연옥팀장 등 20여명의 관계 직원들이 뜨거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주민을 위한 봉사활동 및 건강테스트를 실시 하는 모습에 나주보건소 직원들의 헌신적인 업무추진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하였다
본 행사에 참석한 나주 빛가람동 중흥센트럴2차 아파트 주민 A씨는 우리 아파트가 진즉 금연 아파트로 지정되어야 하나 지금까지 금연아파트로 지정되지않아 지금까지 흡연으로 인하여 많은 고통을 받아 오면서 흡연하는 아파트 입주민들과 갈등이 많이 있었으나 이제라도 금연 아파트로 지정이 되어 참으로 감사하다고 하면서 나주시 보건소장과 입주자 대표 회장에게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하면서 이제 우리 주민들이 건강하게 살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천만다행이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