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2025년부터 도입될 AI디지털교과서의 안정적 적용을 위해, 교감과 교장 1,461명을 대상으로 한 관리자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AI디지털교과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2022 개정 교육과정과 함께 디지털 교육 환경에서의 관리자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연수는 11월 25~27일 교감을, 12월 2~4일 교장을 대상으로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참가자들은 AI 시대 관리자가 갖춰야 할 역량과 국가 시책에 대해 배우고, AI 디지털교과서 적용을 위한 교원 연수 운영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연수에는 에듀테크 업계 및 학계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하여 ▲ AI시대와 디지털리터러시 ▲ AI 디지털교과서 정책 및 활용 사례 강의가 진행됐다. 이를 통해 디지털 교육혁신 사례와 정책을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데 초점을 뒀다.
연수에 참가한 관리자들은 “AI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이 존재했으나, 이번 연수를 통해 이를 해소하고, AI디지털교과서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좋은 기회였다”고 평가했다.
박준 미래교육과장은 “AI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위한 교원 연수는 교직원들이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번 연수를 통해 AI 시대의 교육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향후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는 디지털 문해력은 디지털 플랫폼의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면서 명확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조합하는 개인의 능력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