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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 경계 넘어도 긴급차량 우선 신호로 신속 출동 가능해진다

한국도로교통공단, 시스템 표준규격 제정…출동 시간 40% 단축

 

소방차와 구급차 등 긴급차량이 시도 등 지역 경계를 넘더라도 광역 신호제어로 우선 신호를 받고 신속한 출동이 가능해졌다.

 

한국도로교통공단은 공단이 개발하고 제안한 '광역 중앙제어방식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표준규격'이 경찰청 교통안전심의위원회에서 제정됐다고 31일 밝혔다.

 

이 표준규격은 긴급차량이 지역 간 단절 없이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소방차·구급차 등 긴급차량이 교차로를 통과할 때 신호 운영을 제어해 통행우선권을 부여하는 기법이다.

 

공단은 신호 운영 구성, 정보처리절차, 연계방식 등 지자체별 시스템 운영방식의 규격을 통일했다.

 

지역 내에서만 작동하던 한계를 극복하고 권역이 넘어가더라도 중앙제어방식으로 우선 신호가 작동하도록 관계기관과 지자체의 협조를 받아 개발했다.

 

 

긴급차량 단말기와 교차로 장치를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광역출동체계를 지원한다.

 

또 지역 간 호환성을 확보해 대규모 합동 출동이 가능해져 출동 시간을 약 40% 단축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번 표준규격 제정은 경찰청, 과학치안진흥센터,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이 지원하는 자율주행기술 개발혁신사업으로 진행됐다.

 

지능형자동차부품진흥원과 한국도로교통공단,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메타빌드, 네오트래픽, 울산테크노파크, 케이에이알 등 8개 공동기관이 추진했다.

 

김희중 한국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공단이 개발한 표준 규격으로 긴급차량이 지역 단절 없이 안전하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며 "국민 생명 보호와 공공 안전을 위해 표준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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