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뉴스
광주시, 광천동∼임동 일대 도시철도·BRT·트램 놓고 고민
광주시가 복합쇼핑몰 건립, 백화점 확장 이전 등 대규모 도심 개발이 이뤄지는 광천동과 임동 일대 교통 대책을 놓고 막판 고심하고 있다. 폭증할 교통량과 혼잡 대안으로 도시철도 신설이 유력해 보였으나 간선급행버스체계(BRT), 트램 추진 가능성이 다시 부상하는 상황이다. 24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천동·임동 일대는 교통·유통·여가 시설이 몰려있어 이미 혼잡이 빚어지는 데다가 대규모 개발사업까지 예정돼 교통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광천동에서는 광주신세계가 금호고속으로부터 유스퀘어문화관, 종합버스터미널 부지를 사들여 기존 백화점보다 3배 이상 큰 '광주 신세계 아트 앤 컬처파크'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수천 가구 규모 재개발 사업도 진행 중이다. 인접한 임동에서는 프로야구가 열리는 날마다 KIA 챔피언스 필드 주변 차량 정체가 반복되고 '더현대 광주'와 4천여 가구 공동주택 등이 들어설 옛 전방·일신방직 공장 부지 개발도 추진된다. 광주시는 상무역, 시청, 기아 오토랜드, 터미널, 전방·일신방직 부지, KIA 챔피언스 필드 인근, 광주역 등을 잇는 7.8㎞ 구간에 도시철도를 신설하는 방안을 놓고 정부와 협의를 진행해왔다. 그러나 기후 위기 시대 도시 정체성을 구축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