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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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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산공항 환경평가·실시설계 마무리…이르면 연내 착공

기재부와 총사업비 협의 남아…행정적 큰 걸림돌 없을 듯

전남 신안 흑산공항을 건설하기 위한 환경영향평가와 실시설계가 사실상 마무리돼 총사업비가 확정되면 이르면 연내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전남도에 따르면 서울지방항공청이 주관한 흑산공항 환경영향평가 결과가 지난 4월 환경부에 제출됐다. 지난해 2월부터 1년 2개월가량 실시된 환경영향평가 결과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가운데 원안 승인, 조건부 승인, 보완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전남도는 전망했다. 도 관계자는 "부결은 아니어서 흑산공항 건설에는 지장이 없다"며 "조건부 승인의 경우 공사하면서 보완하는 것이고, 보완의 경우 공사 전 환경대책 등을 마련하는 것이어서 공사에는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서울지방항공청 주관 실시설계도 이달 중순 마무리됐다. 실시설계는 국립공원위원회 심의과정에서 환경성·경제성·안전성 문제에 대한 위원 간 이견으로 2017년 12월 후 중단됐다가 지난해 재개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실시설계 결과, 80인승 비행기 운항을 전제로 활주로(길이 1천200m·폭 30m)를 만들고 종단안전구역과 착륙대를 넓히도록 했다. 흑산공항은 애초 50인승 비행기 운항을 계획했었는데 전 세계적으로 50인승 생산이 중단됐고 경제성이 떨어

창원 한 주유소서 '빗물 휘발유' 주입…차량 10여대 고장

파열된 배관 타고 주유기에 빗물 유입…주유소, 수리비 등 전액 지원

경남 창원의 한 주유소에서 빗물이 유입된 휘발유를 주유했다가 차량 10여대가 고장 나는 일이 발생했다. 10일 해당 주유소 등에 따르면 지난 8일 오후 주유기 1대와 이어진 배관에 실금이 발생했다. 당시 창원지역에 오후 내내 비가 내리면서 파열된 배관을 타고 빗물이 유입됐다. 이 사고로 빗물이 유입된 특정 주유기 1대에서 휘발유를 넣은 차량 10여대가 고장 났다. 해당 차들은 대부분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주행하다 갑자기 시동이 꺼지며 멈춰 서는 피해를 봤다. 10일 오전에도 이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었다가 시동이 꺼진 차 한 대가 인근 정비소에서 수리받았다. 피해 차량을 10대 넘게 견인했다는 기사 A씨는 "차주들에게 피해 상황을 물으니 모두 같은 주유소에서 휘발유를 넣은 공통점이 있었다"라며 "도로를 달리던 중에 시동이 꺼져 자칫 연쇄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었던 상황"이라고 말했다. 해당 주유소는 지난 9일 오전 4시께 문제를 인지하고 해당 주유기 사용을 중지했다. 주유소 측은 대형 차량이 많이 드나들면서 차량 무게 등에 영향을 받아 배관에 실금이 난 것으로 추정한다. 주유소 관계자는 "지난 3월 배관 검사 때 이상이 없었고 배관이 지하에 매설돼 있다 보

유럽취항 티웨이항공…인천~로마·바르셀로나 '13만원대'

파리 노선도 취항한다…프랑크푸르트는 10월 가능

티웨이항공이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최초로 인천~로마 노선과 인천~바르셀로나 노선을 신규 취항하고 본격적인 유럽 하늘길 확장에 나선다. 티웨이항공은 7일부터 인천~로마, 인천~바르셀로나 노선 항공권 스케줄을 오픈한다. 인천~로마 노선은 8월8일부터 주 3회(화·목·일요일), 인천~바르셀로나 노선은 9월11일부터 주 3회(월·수·금요일) 일정으로 A330-200 항공기(246석)를 투입해 관광객과 상용 고객의 여행 편의성을 높인다. 로마행은 인천공항에서 낮 12시35분 출발해 로마 피우미치노 레오나르도 다 빈치 공항에 현지 시간 오후 7시15분에 도착하는 스케줄이다. 귀국편은 로마 피우미치노 레오나르도 다빈치 공항에서 오후 9시15분에 출발해 다음날 오후 4시5분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바르셀로나행은 인천공항에서 오전 11시5분 출발해 바르셀로나 엘 프라트 공항에 현지 시각 오후 6시50분에 도착하는 스케줄이다. 귀국편은 바르셀로나 엘 프라트 공항에서 오후 8시50분에 출발해 다음날 오후 4시10분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스케줄은 일부 변동될 수 있다. 지난 2월 유럽연합(EU) 경쟁당국은 대한항공-아시아나 간 기업결합을 조건부로 승인하면서 로마, 바르셀로나,

영등포구, 횡단보도 50곳에 우회전 보행자 주의 표지…교통사고 줄인다

'2024년 교통안전 시행계획'…어린이·청소년 교통사고 예방에 28억 8000만원

서울 영등포구는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 우회전 보행자 주의 표지 신설 등을 골자로 하는 '2024년도 영등포구 교통안전 시행계획'을 본격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영등포경찰서에 따르면 지난해 영등포구의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총 1909건이었다. 그중 사망사고는 모두 운전자 부주의 등으로 인한 안전운전 불이행이 원인으로 분석됐다. 또 연령별 교통사고 현황 결과에 따르면 어린이와 청소년의 사고 발생 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등포구는 이러한 통계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교통사고 발생건수 10% 줄이기'를 목표로 총 28억 8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4년도 교통안전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계획은 △도로교통 △교통약자 △자전거 교통 △교통 문화 선진화 총 4개 분야 23개 사업으로 구성됐다. 특히 안전운전 불이행으로 인한 어린이·청소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보행자 사고 다발지역인 횡단보도와 이면도로 등에 대한 교통안전 대책에 중점을 둔다. 구체적으로 △관내 주요 횡단보도 50개소에 우회전 보행자 주의 표지 신설 △양평2동 노들로 진출입로 등 2개소에 무단횡단 금지시설 설치 △바닥신호등 신속 정비를 위한 협의체 구성 △신영초등학교 등 4

백운광장~효천역 도시철도 건설, 용역 추진 …12월 타당성 결과 발표

도시철도 구축계획 용역에 3단계 추가 용역 결과 나오면 중앙정부와 재협의

광주시가 남구 백운광장~효천역 구간 도시철도 2호선 3단계 건설에 대한 사업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고 있어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광주시는 5일 임미란(남구2·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자료를 통해 "현재 추진하고 있는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에 3단계 구간을 추가해 사업 타당성 등을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12월26일 용역이 완료되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중앙정부와 재협의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3단계 구간에 대해 정부는 지난 2022년 말 총사업비 협의 결과 2호선 1·2단계 개통 후 노선의 운영실적, 기술·운영조건, 경제적·정책적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별도 사업으로 재검토하라고 통보했다. 하지만 광주시는 정부 의견대로 1·2단계 개통 후 3단계 구간을 2030년께 검토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너무 늦다고 판단, 사업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총 연장 41.9km로 정거장 44곳, 차량기지 1곳이며 총사업비는 3조806억원이다. 1단계는 2026년 말, 2단계는 2029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단계(시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조선대~광주역)는 2019년 9월

'전기차 화재원인 배터리 접합불량'…광주서 실증·연구

'EV배터리 접합기술 실증기반' 공모 선정 2028년까지 186억원 투입…실증센터 구축

전기차 주요 화재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배터리 접합 불량을 연구·실증할 수 있는 센터가 광주에 구축된다. 광주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한 'EV배터리 접합기술 실증기반 구축' 공모에 광주시가 선정돼 국비 102억원을 확보했다고 4일 밝혔다. 광주시는 시비 84억원 등 총 사업비 186억원을 투입해 2028년까지 평동산단에 시험평가를 할 수 있는 실증센터를 설립하고 조선대학교 용접학과와 협력해 전문 인력도 양성한다. 실증센터는 금형트라이아웃센터를 활용해 구축되며 배터리 접합 시험평가 장비가 설치된다. 실증센터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전기차배터리의 화재 원인인 접합부 불량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품질관리방법을 마련하고 전기차배터리 제조 부품과 완성품에 대한 실증을 진행한다. 광주시는 전기차배터리가 재제조산업 대상 제품에도 포함돼 있어 접합부 안전 기준을 마련하면 미래차 기술력을 확보해 유망기업 유치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주지역은 자동차·가전제품 용접 등이 뿌리산업의 40%를 차지했지만 최근 산업 생태계 변화로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배터리접합기술 실증센터가 들어서면 용접산업과 연관성을 토대로 인공지능(AI), 이차전지, 로봇, 센서 등 신산업 중

건강·환경 챙기는 공공자전거 김해 '타고가야'·양산 '양탄자'

이름 새롭게 바꾸고 운영 방식 더 쉽게…관광자원으로도 활용

"건강에 좋고 환경도 보호하는 일석이조 공공자전거 달립니다." 경남 김해시와 양산시가 시민 건강과 환경 보호,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공공자전거를 새롭게 정비해 이용 활성화에 나서 주목된다. 김해시는 전국 최초로 도입한 공공 전기자전거 이름을 '타고가야'로 새로 짓고 최근 본격적인 운영을 재개했다고 1일 밝혔다. 시 공공 전기자전거는 종전 시에서 웹 방식으로 직영해 운영하다 이용자 불편과 관리 문제점 등을 개선해 민간이 운영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방식으로 바꿨다. 새로 도입한 시스템은 앱에서 회원 가입 후 자전거에 부착된 QR코드를 인식하면 손쉽게 대여하고 반납할 수 있다. 새롭게 바꾼 전기자전거는 1차로 모두 100대다. 만 13세 이상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탈 수 있도록 자전거 무게와 안장 높이를 낮췄다. 요금은 기본 30분에 500원, 추가 10분당 2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이 자전거는 패달만 가볍게 밟으면 쉽게 탈 수 있으며 일반 자전거와 달리 오르막길에서도 한결 편하게 달릴 수 있다. 자전거 대여소도 종전 11곳에서 4곳을 추가해 총 15곳으로 늘렸다. 대신 이 자전거는 지정한 대여소에 세워놓지 않으면 계속 이용 중인 것으로 인식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