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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가덕 신공항 2029년 개항 빨간불…2년 공기 연장 요구

민주당 "준공 연기 엉터리 용역, 수용 불가…진상 조사할 것"

 부산 가덕도신공항의 2029년 12월 개항에 적신호가 켜졌다.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부산시에 따르면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 공사 수의계약 대상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28일 국토교통부에 108개월(9년)의 공사 기간이 필요하다는 기본설계안을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국토부가 제시한 공사 기간인 84개월(7년)보다 2년이 늘어나 사실상 국토부가 입찰 때부터 여러 차례 제시한 2029년 12월 개항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한 건설사 관계자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공사 기간과 예산을 맞추기 어렵다"고 말했다.

 

공사비도 정부가 설정한 10조5천억원보다 1조원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가덕도신공항 부지 공사 경쟁 입찰이 4차례 유찰되자 수의계약으로 전환해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대상자로 선정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현대건설, 대우건설, 포스코이앤씨 등으로 구성됐다.

 

입찰 과정에서 계속 단독 응찰해 2029년 12월 개항이라는 공고 조건을 모를 수 없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공기 연장을 요구하고 나선 것 자체가 우선협상 대상자 적격 여부 논란으로 비화할 수도 있다.

 

하지만 국토부 입장에서는 어렵게 사업자를 선정해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무작정 우선협상 대상자 자격을 박탈하기 쉽지 않아 기본설계안을 정식으로 받아본 뒤 입장을 정리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시 관계자는 "계약 당사자가 아니다 보니 공식적으로 컨소시엄 입장을 들은 적이 없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정확한 기본설계안 내용을 알아야 대응 방침이 나오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시정평가대안 특별위원회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주장하는 최소한 108개월(9년)의 건설기간, 2035년 준공계획은 엉터리 용역결과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면서 "정부 방침(84개월)과 108개월의 중간 타협책인 96개월(8년)로 합의하기 위해 국토부, 부산시, 현대건설이 짜고 치는 고스톱판 아닌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본설계 용역에서 국토부는 84개월(7년)짜리 준공 지침을 줬으며, 부산시도 이에 동의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면서 "박형준 부산시장이 2029년 개항이 불가능한 상황이었는데도 충분히 가능한 것처럼 거짓말을 해 온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준공 연기에 대한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박 시장의 기만 행정을 규탄하는 서명운동을 시작할 것"이라며 " 2029년 이후 준공 계획이 공식 확인되면 박 시장과 박상우 국토부 장관 사퇴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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