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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도시철도 2호선 1단계 서구~남구 구간 2027년 말 개통

2026년 말까지 전기·통신·신호기 설치 뒤 1년간 시운전

 

광주 서구에서 북구 광주역 뒷편까지 연결되는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구간이 2027년 말 개통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와 종합건설본부는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구간에 대한 공사를 2026년 말까지 모두 마치고 1년간 시운전을 거쳐 2027년 말에 개통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현재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구간의 토목공사 공정률은 1~6공구 92~99%를 기록 중이다.

 

또 철도 운행에 필요한 전기·통신·신호기 설치 등의 공정은 내년 말까지 완료해 건설공사를 사실상 마무리한 뒤 시운전에 돌입할 계획이다.

 

1단계 구간은 서구 유촌동 차량기지부터 금호지구~풍암지구~남광주~조선대~광주교대~광주역 뒷편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며 길이는 17㎞이다. 역사는 20곳에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공사에 따른 상부도로 통행 불편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상부도로 개방률은 지난 10일 기준 1공구(차량기지~운천저수지) 93%로 가장 빠르게 복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2공구(월드컵경기장) 34%, 3공구(무등시장 인근) 60%, 4공구(남광주 고가도로 앞) 59%, 5공구(산수오거리 인근) 71%, 6공구(광주역 뒷편) 78%이다.

 

광주시는 지하도 공사와 병행되는 백운광장과 도시철도 공사에 필요한 자재 등의 진출입로가 설치되는 정류장 구간을 제외하고 다음달 22일까지 상부도로를 전면 개방할 계획이다.

 

김준영 시민안전실장은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토목공사가 완료됨에 따라 지하철 운행에 필요한 전기·통신 장비 등 시설물 설치 공사를 하고 있다"며 "시운전을 거쳐 2027년 말에는 시민들이 2호선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주도시철도 2호선 전체구간은 서구 유촌동~북구 중흥동(37㎞)이며 38개 역사가 설치된다. 공사는 1단계(6공구)·2단계(8공구)로 나뉘어 지난 2019년 부터 시작했으며 1단계 구간 토목공사 공정률이 90%을 넘어섬에 따라 2단계 공사도 7·10공구를 제외하고 펼쳐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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