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국내에 등록된 수입 승용차 가운데 법인차량의 비율이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40% 수준이던 법인 승용차 비율은 33%까지 떨어졌다.
정부가 올 1월부터 차값이 8000만원을 넘어서는 법인 차량에 대해 연두색 번호판을 부착하게 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광주의 경우 전년대비 10%포인트 가까이 줄었고, 전남 역시 소폭 감소했다.
8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내놓은 6월수입승용차등록자료 에따르면올1∼6월국내에 등록된 전체 수입차 12만5652대 가운데 법인명의 등록 차량은33.6%에 해당하는4만2200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상반기전체수입차중법인명의 등록 차량 5만229대(38.4%)보다 8029대 줄어든 수치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지난 1월부터 정부가 취득가액 8000만원 이상 법인 승용차에 연두색 번호판을 부착하도록하면서법인차의수요가급감한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법인 명의 등록 승용차 비율을 살펴보면 최근 10년 간 최저 수준이다.
2013년과 2014년에는 수입 승용차 중 법인 등록비율은 40% 수준이었다가지난 2017년 35.2%으로 감소한 뒤 지난해 39.7%까지 상승했었다.
지난 2013년 6만2564대였던 연간 수입 법인차 등록 대수는꾸준히 늘어나 지난해 10만7677대를 기록
했다.
그러나 올해의 경우 상반기까지이긴 하지만 33%대로 하락했는데, 업계에서는 연두색 번호판 효과로 수입 법인차 증가세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광주와 전남도 마찬가지다.
광주의 경우 올 6월까지 수입 법인 등록 승용차가 183대로 전년 같은 기간(273대)보다 감소했고, 법인차 점유율은 전년도 17%에서 올해 7.4%로 9.6%포인트 줄었다.
전남도 652대에서 603대로 줄었고, 점유율은 24%에서 2%포인트 감소한 22%를 기록했다.
올상반기와비슷한추세가연말까지이어진다면 수입 법인차 등록 대수는 10만대를 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올해 1∼5월 법인 명의로 가장 많이 등록된 수입차 브랜드는 BMW로 1만1837대를 기록했고, 이어 메르세데스-벤츠(1만383대), 포르쉐(1592대), 테슬라(1503대), 렉서스(1320대) 순이었다.
한편, 올 상반기 개인과 법인 등록 차량 모두를 포함한 국내 수입 등록차량은 12만5652대를 기록했다.
브랜드별로 보면 BMW가 3만5130대로 가장 많았고, 메르세데스-벤츠 3만11대, 테슬라 1만7310대, 볼보 7185대, 렉서스 6421대 순이었다.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테슬라의 모델 Y 로 1만41대가 등록됐다.
또 다른 테슬라 차량 모델 3 는7026대로 2위, BMW 520 가 6551대로 3위에 올랐다.
이밖에 메르세데스-벤츠 E 300 4MATIC (994대), 렉서스 ES300h (3476대) 등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