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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광천권역 교통난, 광천상무선 도시철도로 풀자"

복합쇼핑몰 2곳, 주택 재개발
전문가들 "철도망 연결 사업, 타당성·경제성 높다"

 

 

복합쇼핑몰 2곳 등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광주 광천권역 교통난 해소를 위해서는 '광천상무선 도시철도'를 건설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시됐다.

 

광주시는 최근 광주교통공사에서 대학 교수 등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광천상무선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공청회'를 열었다고 2일 밝혔다.

 

공청회는 정순재 용역사 부사장과 최동호 광주대학교 교수, 문진수 한국교통연구원 팀장, 권성대 전남대학교 공업기술연구소 선임연구원이 전문가 패널로 참여했다.

 

공청회 주제발표에 나선 정순재 부사장은 "광천상무선 구축은 도시철도법에 따라 10년 단위로 수립되는 광주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년)의 핵심 사업"이라며 "상무역, 터미널, 전·일방부지, 광주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1·2호선과 연계를 통해 이용객의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성 분석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은 0.88, 종합평가(AHP)는 0.616으로 사업 타당성이 높은 편"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공통적으로 광천권역은 버스터미널,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등이 있고 대규모 개발계획이 추진되고 있는 만큼 광주도시철도 1·2호선과 연계될 수 있는 도시철도망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동호 교수는 "광역순환노선인 2호선이 한 바퀴를 도는 데 약 80여분이 걸린다"며 "중간에 환승할 수 있게 된다면 시간이 반으로 줄어드는 만큼 2호선 중간노선이 반드시 필요하고 광천상무선이 구축될 경우 승객 수요도 많아지며 도시가 활성화돼 경제성도 확보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광천상무선의 경우 총사업비가 6925억원으로 추산되는데 도시철도 법정 보조율에 따라 60%는 국비를 지원받는다"며 "나머지 시비 부담액은 전·일방부지 개발계획에 따른 공공기여금과 터미널 복합화 사업의 공공기여금으로 조달되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권성대 선임연구원은 "선진국으로 갈수록 도시경쟁력은 교통에 있다"며 "현재의 2호선이 폭발적인 수요가 예상되는 더현대광주나 광주신세계, 광주종합버스터미널 등 중요한 지점들을 지나가지 않는만큼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도시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이날 공청회에 참여한 시민은 "복합쇼핑몰과 주택재개발 등이 이뤄지는 광천권역은 현재보다 향후 더 큰 교통문제가 예상된다"며 "교통체증 해소의 유일한 해답인 광천상무선을 빠르게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광주시는 광천상무선 구축 계획에 대해 공청회와 광주시의회 의견 청취를 거쳐 최종안을 확정하고 이달 말 국토교통부에 신청할 예정이다.

 

광천상무선은 도시철도 1·2호선과 광주~나주 광역철도 환승역인 상무역에서 출발해 광천권역과 신안동을 지나 광주역 후문으로 연결되는 연장 7.78㎞의 동서축 횡단 노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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