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올해 1∼2월 전 세계에서 등록된 전기차가 총 250만8천대로 작년 동월 대비 36.9%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들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정부 지원과 내수 시장을 등에 업은 중국 업체들의 선전이 두드러지고 있다.
BYD(비야디)는 작년 같은 기간 대비 80.3% 증가한 54만대를 팔아 1위 자리를 공고히 했다.
이어 지리그룹이 79.3% 늘어난 28만7천대로 2위에 올랐다.
SNE리서치는 "중국 브랜드들이 유럽, 동남아 등 중국 외 지역에서의 현지 생산 역량을 강화하며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며 "발 빠른 현지화와 정책 변화에 대한 기민한 대응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연간 전기차 인도량 2위였던 테슬라는 주요 모델인 모델3와 모델Y의 부진 속 14.1% 감소한 19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해 3위로 떨어졌다. 특히 유럽 시장 판매량은 작년 동기보다 38% 급감했다.
현대차그룹은 15.9% 증가한 8만대를 판매해 8위에 올랐다. 주력 모델인 아이오닉5와 EV6가 부분 변경 모델로 상품성을 강화했고, EV3도 글로벌 시장서 판매량을 확대하고 있다고 SNE리서치는 전했다.

지역별로는 중국에서 51.5% 증가한 155만3천대가 판매됐다. 중국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61.9%로 확대됐다.
2위 시장인 유럽은 20.5% 늘어난 50만7천대, 3위 북미는 6.3% 증가한 26만5천대였다.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시장에선 34.2% 늘어난 13만7천대가 팔렸다.
SNE리서치는 "중국은 정부 지원과 내수 기반 생산 확대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유럽과 북미는 규제 완화와 관세 강화 등 정책 불확실성 속에서 산업 구조 재정비에 나서고 있다"며 "완성차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 확보는 물론 지역별 규제와 보조금 체계에 대한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