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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지역경제 효자' 군산 공공배달앱, 올해 매출 40억 돌파

소상공인 수수료 절감·지역경제 선순환 견인

 

전북 군산시가 운영하는 공공배달앱 '배달의명수'가 지역 밀착형 공공배달 플랫폼의 대표 성공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13일 시에 따르면 배달의명수는 지난 6일 기준 누적 매출 42억 원을 돌파했으며, 연말까지 50억 원 달성이 기대된다.

 

배달의명수는 2020년 지역 골목상권 판로 확대를 위해 도입된 이후, 민간 배달앱과 달리 주문액의 10% 수준인 중개수수료를 받지 않아 소상공인의 부담을 크게 덜어왔다.

 

올해는 시장 독과점 심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소비쿠폰 사업, 각종 이벤트 등 활성화 정책을 적극 추진하며 주목받았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주관 공공배달앱 소비쿠폰 사업에서 우수 집행률과 운영 성과를 인정받아 약 3억 원의 국비를 추가 확보했으며, 지역 내 소비 촉진과 매출 증대 효과도 거뒀다.

 

민간 배달앱 평균 수수료율 15%를 적용할 경우 올해 누적 매출 40억 원 기준 가맹점들이 6억 원의 비용을 절감한 것으로 추산된다.

 

시 상권활성화재단은 배달의명수를 단순 음식 배달앱을 넘어 지역화폐·전통시장 지원 등과 연계한 지역경제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헌현 일자리경제과장은 "배달의명수는 군산 시민의 자부심이자 지역 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하는 대표 공공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역경제 선순환 모델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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