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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거래 사기당했다면?…이렇게 대처하세요

여러분은 물건을 구매할 때 어떤 경로를 이용하시나요? 물론 매장에서 직접 사는 경우도 있지만, 편리한 온라인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을 텐데요.


최근 중고거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고거래 사기 또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중고거래 피해가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 온라인 피해 예방을 위해 필독!


‘2023 온라인 피해 상담사례집’이 발간되었습니다.

 

온라인피해365센터는 온라인 상에서 발생하는 각종 피해에 대해 회복불능의 피해 확산을 막고 최적의 피해구제 방법을 찾아주기 위해 2022년 5월 설립된 피해구제지원센터입니다.


365센터는 온라인 상의 각종 피해에 대해 1:1 도우미 방식으로 심층상담을 진행하고 사후관리를 강화하여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매년 주요 상담사례를 담은 사례집을 발간하고 있읍니다. 이 사례집은 365센터에 접수된 피해유형별 실제 피해상담 내용과 대응 방안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읍니다.

 


자주 발생하는 온라인 중고거래 피해 대처법,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온라인 중고거래 제품 하자 발견 시 대처 방법


「자율준수 가이드라인」에서 판매자는 중고거래 플랫폼에 판매 게시글을 작성할 때 기본 정보뿐만 아니라 하자 여부, 하자의 내용 및 정도, 수선 또는 수리 이력 등 또한 기재하도록 권고합니다. 해당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셔서 구매자와 협의해 보세요.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중고거래 플랫폼 고객센터를 통해 중재 요청 후 전자문서·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 조정 신청

 


2. 중고거래 사기 발생 시 대처 방법
① ‘더치트’ 앱에 판매자 계좌번호를 검색하면 사기 피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례는 정보통신망을 이용해 물품을 약속대로 보내줄 것처럼 속이고 돈을 편취한 온라인상 범죄입니다.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에 피해 상담을 접수하시고, 경찰서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112(긴급신고), 182(민원상담) 혹은 홈페이지 방문


② 일부 대형 중고거래 플랫폼의 경우 자체적으로 분쟁조정센터를 운영하여 판매자와의 중재를 지원합니다. 먼저 해당 플랫폼 고객센터에 문의해 판매자 신고 및 도움을 요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합의되지 않는다면?
전자문서·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하세요!

 


3. 중고거래를 위한 가이드라인 확인하고 안전한 거래하세요!


·판매자 준수사항
- 판매 게시글을 작성할 때 기본 정보, 상태, 가격, 위해 안전 정보 등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사진 등을 첨부하세요.
- 물건에 관한 구매자의 질문에 성실히 응답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세요.
- 거래 방식에 대해 구매자와 성실히 합의하세요.


·구매자 준수사항
- 판매 게시글 내용을 성실히 확인하고, 게시글에 표시되지 않은 중요 정보는 판매자에게 확인하세요.
- 계약이 체결된 경우 구매대금을 지급하기로 정한 때에 지체없이 지급하세요.
- 거래 방식에 대해 판매자와 성실히 합의하세요.


똑똑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 피해 예방은 필수입니다.
피해 내용은 숨기지 말고 꼭 구제받으세요!


[출처] 정책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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