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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10월 물가상승률 광주 2.3%·전남2.4%…15개월 만에 최고

호남지방통계청 소비자물가동향 발표

 

10월 광주와 전남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각각 2.3%와 2.4%로 작년 7월 이후 최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국가데이터처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10월 광주·전남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10월 광주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대비 2.3% 상승, 2024년 7월(2.8%)이후 15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체감물가를 반영하는 생활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2.2% 상승했다.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월 2.2%, 2월 2.1%에서 3월부터 8월까지 1%대를 유지하다 9월부터 2%대로 진입한 뒤 지난달 올들어 최고를 기록했다.

 

품목성질별로는 농축수산물이 전년동월대비 2.3% 상승했다. 쌀(21.7%), 사과(23.6%), 귤(30.1%), 돼지고기(5.9%)가 올랐고 토마토(-36.7%), 배추(-29.9%), 무(-46.7%)가 내렸다.

 

공업제품은 전년동월대비 2.0% 상승했다. 경유(9.3%), 휘발유(5.2%), 수입승용차(5.1%)가 올랐고 소시지(-9.4%), 식용유(-18.4%) 내렸다.

 

전기·가스·수도는 전년동월대비 0.4% 상승했다. 상수도료(3.8%), 도시가스(0.5%)가 올랐고 전기료(-0.4)는 내렸다.

 

서비스는 전년동월대비 2.6% 상승했다.보험서비스료(16.3%), 공동주택관리비(5.7%)가 상승했고 시내버스료(-4.5%) 미용료(-1.6%)가 내렸다.

 

10월 전남 소비자물가상승률은 2.4%로 2024년 7월(2.9%) 이후 최고를 기록했다. 생활물가상승률은 2.3%다.

 

품목성질별로는 농축수산물(2.3%)은 돼지고기(7.5%), 사과(20.1%), 쌀(13.7%)가 올랐고 토마토(-36.4%), 배추(-29.0%), 상추(-29.8%)가 내렸다.

 

서비스분야(2.5%)는 보험서비스료(16.3%), 설비수리비(6.3%)가 올랐고 건강기기렌탈비(-7.2%), 간병도우미료(-1.6%) 내렸다.

 

농축수산물, 가공식품, 외식 등 먹거리와 석유류, 서비스 가격이 물가 상승 압력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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