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KB금융그룹과 함께 28일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서 '2024 스타콘 페스타 with 라이콘(LICORN)'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스타콘 페스타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장인정신, 기업가 정신을 가진 스타 소상공인을 발굴해 글로벌 스타로의 도약을 지원하는 대규모 민·관 협력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스타콘'은 소상공인에서 출발해 지금의 대기업으로 성장한 기업들이 그 경험과 노하우를 스타 소상공인에게 전수하고 응원하겠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한경협과 KB금융이 중기부와 공동 개최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네이버, 카카오 등이 참여했다.
이번 페스타는 2주간 진행된다.
첫날인 28일 개막전에는 소상공인 52개 팀(오프라인 부스 기준)이 참여했다. 개막전 프로그램은 온·오프라인 기획전, 라이브커머스, 소상공인 컨설팅, 우수 소상공인 시상식(스타콘 스타즈 어워드), 시민 체험부스, 푸드트럭, 축하공연, 경품 이벤트 등 다양하게 구성됐다.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는 강남역 인근 KB손해보험 사옥에서 3일간 특별판매전이 진행된다.
또 내달 8일까지 2주간 네이버 쇼핑과 카카오톡 쇼핑하기를 통한 온라인 '스타콘 특별 기획전'이 이어진다.
이번 페스타에는 중기부의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한 업체 등을 비롯해 독특한 아이디어와 기술로 제품을 개발해 생산·판매하는 유망 소상공인들이 대거 참여했다.
대표적인 참여기업으로는 올해 강한 소상공인 통합 대상을 수상한 '농부창고'와 지난해 올리브영 구강청결제 1위를 차지한 '고차원', 우니를 활용해 이색 디저트를 개발한 '속초갓포'와 ▲대디푸드 ▲삼일건어물 ▲ToforTo ▲해여름 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단순히 공장에서 떼어온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직접 기획·제작하고 본인만의 브랜드를 정립해 나가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이다.
류진 한경협 회장은 환영사에서 "스타 소상공인을 글로벌 스타로 만들자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정부, 지자체, 경제계, 금융기관, 온라인 플랫폼 등 드림팀이 구성됐다"며 "소상공인이 기업으로 잘 자라는 발판을 스타콘 페스타가 만들고 나아가 경제계는 튼튼한 기업성장 사다리를 놓기 위해 정성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소상공인에서 출발하여 성장한 대기업들과, 금융사,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이 합동으로 기업가형 소상공인인 라이콘을 넘어 글로벌 스타콘으로 육성하는 대규모 민관 합동 프로젝트의 첫 시작"이라며 "소상공인을 중소기업을 넘어 글로벌 혁신기업으로 육성해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으로 만들고 아울러 지역경제 위기, 수출중심의 경제구조 등 대한민국이 당면한 다양한 문제까지도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