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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일환 박사의 역사야톡

(유학 특집) 4성 증자와 자사

(유학 특집) 4성 증자와 자사

4성 증자(曾子)

 

안연(顔淵)는 32세에 요절했고 염백우(冉伯牛)는 병에 걸려 사망했다. 민자건(閔子騫)은 제자를 두지 않았다 재아(宰我)는 제(齊) 나라에서 반란에 연루되어 살해됐다. 계로(季路)는 위(衛) 나라에 왕위 계승에 휘말려 살해됐다.  
 
자장(子張)은 고향인 진(陳) 나라로 돌아가 활동했다. 자공(子貢) 자하(子夏) 자유(子游)는 3년상이 끝나자 고향으로 돌아갔다. 염유(冉有)는 위(衛) 나라에 남아 권력을 향유했다 결국 증자(曾子)가 공자의 적통이 되었다.  
 
"공자가 말하기를, 나를 따라 진(陳), 채(蔡)에 갔던 사람은 이제 내 곁에는 한 사람도 없다. (子曰從我於陳蔡者皆不及門也)" 공자와 더불어 진(陳) 나라와 채(蔡) 나라에 동행했던 제들을 선정하여 증자(曾子)는 공문십철(孔門十哲)에 포함되지 않았다.  
 
증자(曾子)는 전국시대 노(魯) 나라 산둥성 출신의 사상가로 이름은 증삼(曾參)이고 자는 자여(子輿)이며 존칭으로 증자라고 부른다. 증자는 공자보다 46세 연하의 제자로 제자 중 가장 존경을 받았다. 공자 사후 유가의 유력한 일파를 형성했다.  
 
증자는 세계의 모든 것이 결국 정신적인 것으로 환원 가능하다며 정신을 실체로 인정한믄 공자의 유심주의적(唯心主義的) 사상을 발전시켰다. 대학(大學)은 유교의 경전으로 증자(曾子)의 사상을 제자인 자사(子思)가 기술했고 주희(朱熹)가 편집했다.  
 
증자는 효경과 대학을 편찬했고 공자 사후에 유가의 일파를 형성하여 공자의 학맥을 계승했다. 공자(孔子)의 학문은 증자(曾子)가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에게 전수했고, 자사(子思)를 통해 맹자(孟子)로 이어졌다.  
 
유학(儒學)의 도통(道統)은 요(堯) 순(舜) 우(禹) 탕(湯) 문왕(文王) 무왕(武王) 주공(周公) 공자(孔子) 증자(曾子) 자사(子思) 맹자(孟子)로 이어졌다. 한무제가 국교로 선포했고 주자(周子) 장자(張子) 정자(程子) 정이(程頤) 주자(朱子)로 이어졌다.  
 
"나는 날마다 다음 세 가지 점에 대해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남을 위하여 일을 꾀하면서 진심을 다하지 못한 점은 없는가? 벗과 사귀면서 신의를 지키지 못한 일은 없는가? 배운 것을 제대로 익히지 못한 것은 없는가?"  
 
"曾子曰 (증자왈) 吾日三省吾身 (오일삼성오신) 하노니 爲人謀而不忠乎 (위인모이불충호) 아 與朋友交 而不信乎 (여붕우교 이불신호) 아 傳不習乎 (전불습호) 이니라" 공자와 제자들의 어록을 엮은 논어(論語) 학이(學而) 편의 일부이다.  
 
공자는 논어에서 증자는 우직해서 둔하다고 평가했고 주희는 논어집주에서 증자가 우둔해서 학문으로 성공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원나라 때 성국종성공(郕國宗聖公)으로 추봉됐고 성균관 문묘에 배향됐다

 

4성 자사(子思)


자사(子思)는 춘추시대 노(魯) 나라의 유학자로 이름은 공급(孔伋)이며 공자(孔子)의 손자이자 공리(孔鯉)의 아들이다. 아버지 공리(孔鯉)의 첫 번째 부인은 출처했고 두 번째 부인에게 자사(子思)가 태어났다.  
 
자사(子思)는 3세에 아버지를 잃었고 5세에 할아버지를 잃었다. 자사(子思)는 장성하여 할아버지 공자의 제자인 증자의 제자가 되었고 맹자의 스승이 되었다. 증자는 공자-증자-자사-맹자로 이어지는 유교의 정통학파를 형성했다.  
 
자사(子思)는 '위(魏) 나라를 살펴보니 이른바 임금은 임금답지 않고 신하는 신하답지 않다'라며 경계했다. 위씨(魏氏) 조씨(趙氏) 한씨(韓氏)가 진(晉) 나라의 영토를 분할하여 위(魏) 조(趙) 한(韓) 3국을 세웠고 전국칠웅(戰國七雄)이 되었다.  
 
우주 만물의 근본은 정신적이라는 증자의 유심주의 철학(惟心主義 哲學)을 계승하여 중용(中庸)을 편찬했다. 공자의 '논어', 증자의 '대학', 자사의 '중용', 맹자의 '맹자'를 유학의 4서(四書)라고 한다 . 
 
중용(中庸)은 공자의 손자이자 증자의 제자이며 맹자의 스승인 자사(子思)가 저술한 유학의 경전이다. 공자의 논어(論語) 증자의 대학(大學) 자사의 중용(中庸) 맹자의 맹자(孟子)와 더불어 사서(四書)의 하나이다.  
 
송나라 주희가 예기(禮記)를 증자가 저술한 대학(大學)과 자사가 저술한 중용(中庸)으로 분리했다. 예기(禮記)는 하나라 은나라 주나라 삼대(三代)의 예법을 기록하고 해석한 경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