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론은 서인 가운데 송시열을 중심으로 하는 노장파로 남인에 대한 강력한 탄압을 주장한 강경파이다. 소론은 경신환국 이후 재집권한 서인 중에서 남인에 대한 강력한 탄압을 반대한 온건파이다. 희빈장씨는 소론의 지원을 받아 왕후에 책봉됐고, 아들 경종이 임금이 되었다. 숙빈최씨는 노론의 지원을 받아 무수리에서 후궁까지 되어 아들 영조가 임금이 되었다. 영조는 즉위하여 탕평책을 실시했으나 노론을 중심으로 정권을 유지했다. 무수리는 고려 및 조선 시대 궁중에서 청소 등을 비롯하여 세숫물 떠다드리기 등 허드렛일을 맡았었던 여자 종을 말이다. 영조는 무수리 출신인 숙빈최씨의 아들이라는 컴플렉스를 안고 태어났다. 정성왕후 서씨는 제21대 국왕 영조의 정비이나 남편과의 불화로 소생은 없었다. 효장세자는 영조의 서장자로 생모는 후궁 정빈이씨이며 9세의 나이에 단명했다. 사도세자는 영조의 서차남으로 27세의 나이로 뒤주에 갇혀 8일 만에 굶어 숨졌다. 의소세손은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의 적장남으로 정조의 동복형이며 정조가 태어난 해에 3살의 나이로 사망했다. 정조는 영조의 둘째 아들인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의 적장남으로 왕세손에 이어 24세에 왕통을 이었다. 대리청정은 군주가
을지문덕 을지문덕(乙支文德)은 평양 출신으로 고구려의 무장이자 대신(大臣)이다. 수양제가 100만 대군을 이끌고 2차 고구려-수 전쟁을 일으키고 출병했다. 수문제는 요동성을 함락하지 못하자 우중문(于仲文)을 별동대로 조직하여 평양성으로 진군했다. 을지문덕은 혈혈단신 수나라군 진영에 들어가 거짓으로 항복하고 적진을 파악한 후에 돌아왔다. 우중문이 을지문덕을 붙잡으려 정예기병으로 추격했으나 붙잡지 못하였다. 을지문덕은 우중문을 희롱하는 오언사구(五言四句)의 한시인 여수장우중문시(與隋將于仲文詩)를 보냈다. 신통한 책략은 하늘의 이치를 다했고(神策究天文) 오묘한 계책은 땅의 이치를 깨우쳤네(妙算窮地理) 싸움에서 이겨서 쌓은 공적이 높으니(戰勝功旣高) 족함을 알고 그만 돌아가면 어떠하랴(知足願云止) 우중문은 을지문덕의 유인작전과 청야전술로 사기가 떨어졌고, 고구려의 거짓 항복을 명분으로 철군하던 중에 살수에서 습격을 받아 참패를 당했다. 우중문은 서인(庶人)으로 강등되어 투옥 되었으며, 석방된 후 홧병으로 69세에 사망했다. 살수대첩(薩水大捷)은 2차 고구려-수 전쟁 중에 수나라 별동대가 살수에서 을지문덕의 습격을 받아 궤멸된 전투이다. 을지문덕의 살수대첩은 강감찬의
공재 윤두서(恭齋 尹斗緖, 1668년∼1715년)는 조선 후기의 문인이자 화가로, 고산 윤선도(尹善道)의 증손자이다. ‘자산어보’를 남긴 손암 정약전, 1801년 신유박해때 순교한 정약종 아우구스티노, 조선 실학의 집대성자 다산 정약용(丁若鏞)의 외증조부가 된다. 정재원(1730~1792, 정약전 정약종 정약용의 아버지)의 둘째부인이 공재 윤두서의 손녀 윤소온이다. 태어나는 순간 당파가 정해지던 조선 후기에 태어났으니 윤두서 역시 당쟁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해남 윤씨 가문은 대대로 동인과 남인에 속했다. 윤선도의 조부인 윤의중은 종2품 대사헌을, 생부인 윤유심은 종3품 예빈시부정을, 양부인 윤유기는 종2품 강원도관찰사를 역임했다. 시인이면서도 자신의 소신을 굽힘없이 표현했던 격정적 정치인, 고산 윤선도는 광해군 인조 효종 현종 시대를 거치면서 여러 차례 당쟁에 휘말려 20여 년 동안 유배생활을 전전한다. 남인(南人)에 속했던 고산 윤선도의 후손들 역시 정치적 좌절을 겪는다. 서인(西人)이 여당이던 시절이 많았으므로 윤두서의 조부인 윤인미, 양부 윤이석, 생부 윤이후, 친형 윤종서 윤흥서 윤창서 등도 고위 벼슬을 하지 못한다. 오히려 친형 윤종서는 당시
불교(佛敎)는 기원전 6세기경 인도 샤카족의 왕자로 태어난 ‘싯다르타 고타마’가 브라만교의 카스트제도를 대신하여 불교를 창시했다. 372년 고구려 소수림왕 때 전진(前秦)의 승려 순도(順道)가 우리나라 최초로 불상(佛像)과 불경(佛經)을 전래했다. 384년 백제 침류왕 때 인도(印度)의 승려 마라난타(摩羅難陀)가 동진(東晉)을 거쳐 불법(佛法)과 불도(佛道)를 전했다. 527년 신라 법흥왕 때 이차돈(異次頓)의 순교로 인해 우리나라 최초로 불교를 공인했다. ◆ 백제불교 최초 도래지 영광 법성포와 불갑사 전라남도 영광군 법성포(法聖浦)는 불법을 전래한 성스러운 포구라는 뜻이며, 백제불교 최초 도래지이다. 불갑사(佛甲寺)는 마라난타가 법성포에 도래하여 최초로 지은 사찰로 부처의 불(佛)자와 첫째 갑(甲)자를 따서 명명했다. 보물 제830호 불갑사 대웅전, 천연기념물 제112호 불갑사 참식나무 자생 북한지, 꽃과 잎이 만날 수 없는 상사화(相思花)가 유명하다. 법성포는 법성포 굴비의 본고장으로 굴비는 이자겸이 유배와서 ‘비굴하지 않겠다’며 조기를 진상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 승보사찰인 송광사와 태고종 총림 선암사 송광사(松廣寺)는 순천시 조계산 서쪽 기슭에 선
전라도는 한반도 서남부에 있는 지역으로 광주광역시, 전북특별자치도, 전라남도를 말한다. 전라도는 북쪽으로 금강과 동쪽으로 섬진강과 경계를 이루며 남쪽으로 남해와 서쪽으로 서해와 면한다. 고려 태조 왕건의 훈요십조의 '차련 이남, 공주랑 바깥'을 전라도라고 칭한다. 전라도를 김제 벽골제의 남쪽이라는 뜻으로 호남(湖南)이라 한다. 벽골제는 한반도의 인공 저수지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전북 김제시 부량면에 위치하며 사적 제111호로 지정됐다. 나주(羅州)는 마한의 54개국의 하나로 백제 근초고왕이 정복하고 발라군(發羅郡)이라 하였다. 당나라가 백제를 정복하고 웅진도독부를 설치했고. 신라 경덕왕이 금성군(錦城郡)으로 개칭했다. 궁예는 왕건을 파견해 견훤의 후방인 금성군을 점령하고 나주(羅州)로 개칭했다. 왕건이 나주 출신 장화왕후 오 씨와 결혼하여 낳은 아들이 고려 2대 혜종으로 즉위했다. 1018년 고려 현종이 전주(全州)와 나주(羅州)의 앞글자를 따서 전라도(全羅道)라고 명명했다. 전라도, 전주(全州)와 나주(羅州)의 앞 글자 김천일(金千鎰)은 나주목에서 태어나서 어려서 부모를 여의고 이항(李恒)의 문하에서 수업하며 김인후, 유희춘 등과 교유했다. 담양 부사
단군신화 환인(桓因)의 아들 환웅(桓雄)이 인간세상을 구하고자 무리 3천을 이끌고 태백산(太白山) 꼭대기 신단수(神壇樹)에 내려와 도읍으로 정하고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를 거느리고 인간세상을 다스렸다. 곰 한 마리와 호랑이 한 마리가 같은 굴에서 살면서 환웅에게 사람이 되게하여 달라고 빌었다. 환웅은 곰과 호랑이에게 백일 동안 쑥 한 타래와 마늘 20개를 먹고 햇빛을 보지 않으면 사람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곰은 참으면서 쑥과 마늘을 먹고 햇빛을 보지 않아 21일 만에 웅녀(熊女)가 되었고, 호랑이는 참지 못하여 사람이 되지 못했다. 환웅은 사람으로 변하여 웅녀와 결혼하여 단군왕검(檀君王儉)을 낳았다. 단군왕검은 즉위한 지 50년 만에 평양성(平壤城)에 도읍하고 나라를 조선(朝鮮)이라 칭했다. 도읍을 백악산 아사달(白岳山 阿斯達)로 천도하고 1,500년 동안 조선을 다스렸다. 단군왕검은 1,908세가 되어 아사달(阿斯達)에서 사망했다. 보각국사 일연이 역사와 설화를 기전체(紀傳體) 형식으로 기록한 삼국유사(三國遺事) 제1권 기이(紀異)에 기록된 단군신화이다. 기전체는 인물을 중심으로 서술하는 방식이며, 사마천(司馬遷)이 사기(史記)를 편찬
2023 계묘년을 보내며 계묘년(癸卯年) 달력이 모두 넘어갔다. 계묘년은 육십 간지의 40번째 해로 '검은 토끼의 해'라고 하였다. 토끼는 토끼과에 속하는 포유동물로 우리나라에는 멧토끼류, 산토끼, 굴토끼류, 집토끼, 애완용 토끼 등이 있다. 토끼는 생태 피라미드 중 가장 낮은 단계라서 교미하는 시간은 2초 만에 끝나지만 2초 후에 다시 교미를 할 수 있고 하루에도 수백 번씩 가능하다. 짧은 앞다리와 긴 뒷다리에 큰 귀, 붉은 눈, 긴 앞니, 짧은 꼬리 등이 특징이다. 봄에 캄보디아 프놈펜 동남쪽 캄폿(Kampot)으로 의료봉사를 가서 킬링필드의 아픔보다 희망을 목격했다. 여름에는 몽골 울란바트로 동북쪽 테를지국립공원에서 푸른 초원에서 징기스칸의 후예를 만났다. 가을에는 수완지구 행복한요양병원으로 옮겨 인생이모작을 시작하고 있다. 겨울에는 한반도 동남쪽 잃어버린 우리 땅 대마도에 가서 의병장 최익현과 미운의 덕혜옹주의 그림자를 만났다. 푸른 하늘 은하수 하얀 쪽배엔 계수나무 한 나무 토끼 한 마리 돛대도 아니 달고 삿대도 없이 가기도 잘도 간다 서쪽 나라로 1924년 발표된 우리나라 최초의 동요 ‘반달’의 가사이다. 동요의 계수나무는 중국과 일본이 원산지로
미암 유희춘(眉巖 柳希春, 1513~1577)은 전라도 해남 출신으로 김안국과 최산두의 문인이다. 아버지 유계린(柳桂鱗)은 순천으로 유배온 김굉필의 학통을 계승한 유학자로, 벼슬을 하지 않고 해남에서 독서만 하였다. 외할아버지 금남 최부(崔溥, 1454~1504)는 나주 출신으로 조선의 3대 기행문인 ‘표해록’을 남겼고 갑자사화로 처형된 호남의 대표적 사림이었다. 부인 송덕봉(宋德奉)은 담양 출신의 여류시인으로 유배 중인 남편을 찾아 함경도 종성까지 가서 고락을 함께 하였다. 유희춘은 25살에 문과에 급제해 벼슬을 시작했다. 세자 인종과 임금 명종을 가르쳤고 33세에 을사사화로 파직되어 해남으로 귀향했다. 34세에 양재역 벽서사건에 연루되어 제주도로 유배되고 고향인 해남에 가깝다는 이유로 함경도로 이배됐다. 문정왕후가 죽자 충청도 은진으로 다시 이배됐다가, 1567년 선조가 즉위하면서 석방되었다. 양재역 벽서사건으로 함경도에서 20년 동안 유배생활 을사사화는 윤원형 등 소윤(小尹) 일파가 윤임 등 대윤(大尹) 일파를 축출하고 외척들이 권력을 장악한 사건이다. 양재역 벽서사건은 권력을 잡은 윤원형이 ‘위로는 여주(女主), 아래에는 간신 이기(李芑)가 있어 권력
시아파의 맹주 '이란' 무함마드가 사망하자 관습에 따라 칼리파를 선출했다. 1대 칼리파 바르크는 무함마드의 장인이며 2년 만에 사망했다. 2대 칼리파 우마르는 무함마드의 장인이며 10년 만에 살해됐다. 3대 칼리파 우스만은 무함마드의 사위이며 12년 만에 살해됐다. 알리는 무함마드의 사촌 동생이자 무함마드의 사위이다. 알리는 3대 칼리파 우스만이 살해되자 4대 칼리파에 선출됐다 알리는 이슬람교도의 내분으로 암살됐고 알리는 지지하는 사람들을 시아파라고 한다. 시아파 국가는 이란, 이라크, 레바논, 시리아, 예멘, 바레인 등이다. 시아파 이란은 면적은 세계 18위이고 인구는 8,300만 명이다. 수니파 사우디는 면적은 세계 13위이고 인구는 3,400만 명이다. 이란은 핵무기로, 사우디는 미국 무기로 무장하고 있다. 이란 이슬람 공화국은 오리엔트의 주인공으로 1935년 이란으로 개칭했다. 1979년 이란혁명으로 팔레비 왕조가 무너졌다. 이슬람 종교 지도자가 최고 권력을 가지는 신정(神政)체제로 변화했다. 호메이니를 이어 라흐바르가 통치하고 있다. 이란은 팔레비 왕조 시기에는 친미 국가였고 이란혁명 이후 반미 국가가 되었다. 한국은 미국의 핵 개발을 빌미로 진행된
이슬람교의 창시자 무함마드 무함마드는 570년 쿠라이시족 아버지 압둘라가 결혼한 지 3개월 만에 사망하여 유복자로 메카에서 태어났다. 6세 때 어머니와 8세 때 조부마저 사망하자 가난한 삼촌 탈리브의 보호를 받았다. 무함마드는 부자인 과부 카디자의 고용인으로 들어가 무역에 종사했다 25세의 무하마드는 40세의 과부 카디자의 청혼을 받아 혼인했다. 무함마드는 경제적 부를 얻어 가난한 삼촌 탈리브의 아들인 알리를 입양했다. 무함마드가 40세 되던 610년 메카 북쪽 교외 자발안누르 산(山) 동굴에서 명상하며 은둔생활을 하였다. 무함마드는 동굴에서 천사 가브리엘의 계시를 받았고 우상숭배를 배격하고 알라가 유일신임을 주장했다. 무함마드는 메카 지배층으로부터 박해를 받았다. 무함마드는 이슬람 공동체를 구성하여 1만 군대를 이끌고 메카를 무혈 정복했다 무함마드는 정복 전쟁을 계속하여 아라비아 반도 대부분을 통일했고 632년 이별의 순례를 마치고 사망했다. 아부 바크르는 무함마드의 부인 아이샤의 아버지이다 무함마드의 이별의 순례를 지휘하고 무함마드의 공중예배를 인도했다 정치적 행정적 기능을 이어받아 초대 칼리프가 되었고 아라비아 반도 모두를 손에 넣고 2년 만에 사망했다
고죽 ‘최경창’은 전라도 영암에서 태어난 조선 중기의 문신이자 시인이다. 박순의 문인(門人)으로 문장과 학문에 능통했고 시와 글씨에 뛰어났다. 강원도 관찰사를 역임한 청백리 ‘최만리’의 5대손이고, 평안도 병마절도사를 역임한 ‘최수인’의 아들이다. 최경창이 어려서 영암에서 왜구에게 포위되자 퉁소를 구슬프게 불어 왜구들을 향수에 젖게 하여 물리쳤다는 전설이 남아 있다. 함경도 북평사에 있을 때 문관으로서 몸가짐을 삼가지 않고 관비(官婢)를 사랑하여 탄핵됐다. 황희, 맹사성, 박수량을 ‘조선의 3대 청백리’ 라고 하며 조선에는 200여 명의 청백리가 있었다. 최경창은 죽어서 이조판서에 추증됐고 청백리로 녹선됐다. 왕명에 따라 청렴하고 결백함이 뛰어난 관리를 청백리로 선정하여 표창했다. 살아있을 때엔 염근리라고 불렀다가 사후에는 청백리로 불렸다. 최경창은 학문과 문장에 능하여 이이, 송익필 등과 시를 주고받았고, 정철, 서익 등과 교류했다. 송익필, 이산해 등과 함께 8문장으로 일컬어졌다. 최경창은 백광훈, 이달과 함께 조선의 삼당시인으로 불렀다. 당시 사대부들은 오랫동안 권위와 규범의 논리에 치우치며 현실을 외면하는 시풍을 따랐다. 하지만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최지몽(崔知夢, 907년~987년)은 전남 영암 구림 출신으로 63년간 여섯 임금을 섬긴 고려의 개국공신이다. 본명은 최총진(崔聰進)이며 해상무역을 통해 유력한 토착세력으로 성장한 최상흔(崔相昕)의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 최상흔은 태조 왕건의 나주 정벌에 협력했고 아들 최지몽은 고려가 건국하자 벼슬을 얻었다. 최지몽은 불교경전 무량수경을 주석한 현일(玄一) 스님에게 경서와 사서를 익혔고 천문(天文)과 복서(卜筮)에 정통했고 경사(經史)에 통달했다. 고려 태조(太祖) 왕건(王建)에게 삼한을 통일하고 다스릴 길몽이라고 꿈을 해몽하여 ‘지몽(知夢)’이라는 이름을 하사받았다. <3년간 태조, 혜종, 정종, 광종, 경종, 성종 등 여섯 임금을 섬겨> 최지몽은 태조 왕건을 도와 새로운 왕조 ‘고려’를 개창하는 데 크게 기여하여 개국공신이 되었다. 최지몽은 또 하늘의 별을 보고 “곧 변란이 있을 것이니 거처를 옮겨야 한다”고 조언해 왕족 왕규(王規)가 일으킨 2대 임금 ‘혜종’ 시해 음모를 막아냈다. 혜종은 나주 출신 정화왕후 오씨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왕건의 장남이다. 3대 임금 ‘정종’이 즉위하여 왕규(王規)를 처형하고 최지몽의 공로를 포상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