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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인은 망해도 되나"…티메프 사태 뒷전 대책에 '한숨'

위메프 대표 "소상공인과 영세상공인은 2순위"
거액 묶인 판매자들 발만 동동, 줄도산 우려도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면서 당국이 대책 마련에 착수한 가운데 중소 판매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소비자 위주의 구제 정책에 같은 피해자인 소상공인들은 뒷전인 것 같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26일 판매자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와 각종 단체 채팅방은 티몬과 위메프 사태 관련 의견들이 쏟아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티몬, 위메프 등 큐텐그룹 계열 온라인 쇼핑몰 입점 업체는 6만개에 달한다. 이중 대다수는 중소 판매자들로 구분된다.

 

회사 측은 일부 환불을 시작한 소비자들과 달리 뾰족한 셀러들 구제 방안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는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갖고 "위메프와 티몬 모두 동일하게 소비자 피해 구제를 우선으로 하고 있다"며 "소상공인과 영세상공인 피해 구제는 2순위"라고 못 박았다.

 

이날 새벽 신사옥에 모습을 드러낸 권도완 티몬 운영사업본부장 역시 "여행은 이 시기에 가지 못하면 해결이 안 된다"며 여행 상품 구매 고객 위주 환불에 우선 집중하겠다고 선언했다.

정부의 입장도 회사측와 크게 다르지 않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플랫폼 사업자가 입점업체에 정산하지 못하는 사태는 매우 안타깝지만, 이는 민사상 채무불이행 문제라 공정위에서 공정거래법을 들이밀기에 어려움이 있다"며 "오픈마켓이다 보니 대규모유통업법 대상도 아니다.

전자상거래법은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법이라 이를 입점업체 보호에 적용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중소 판매자들은 대금을 제때 받지 못하면 영업까지 중단해야 할 판이지만, 회사 측의 적극적이지 않은 태도에 속앓이만 하고 있다.

 

한 티몬 입점 판매자는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 같은 피해자인데 셀러들을 위한 대책은 보이지 않는다"면서 "소비자들에게 우선 환불이 이뤄지면 판매자들에게 줄 돈이 남아있을지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이커머스를 적극 활용해 온 전자제품 업체들은 더욱 심각하다. 컴퓨터 등 대부분의 기기들이 고가인지라 피해액 역시 많기 때문이다.

한 판매자는 "소비자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판매자들은 피해 금액이 크다. 용산전자상가 내에 있는 업주들은 대부분 억대의 돈이 물려있는 상황"이라고 답답해했다.

 

실제 빠른 시일 내 대금 정산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소상공인들의 연쇄 도산으로 이어질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금융권을 넘어 경제 전체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도 있다.

 

또 다른 판매자는 "티몬이라는 이름값을 믿고 나름 탄탄한 기업이라고 생각해 입점했는데 이런 일이 벌어질 줄은 정말 몰랐다"며 "이대로라면 정말 얼마 못 버틸 것 같다.

하루라도 빨리 제대로 된 대책이 나왔으면 한다"고 전했다.